올해 국내 고용시장에 최악의 실업 한파가 예상된다. 통계청의 2009년 1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취업준비자는 52만9천명에 이른다. 취업의사와 일할 능력은 있으나 취업이 어려워 구직활동을 중단한 '구직단념자'가 16만5천명을 기록, 전년 동월 대비 4만1천명이나 늘어났다.

특히 청년층 구직난은 심각한 수준이다. 지난 1월 취업자는 1년전에 비해 10만3천명이 줄었고 이중 20대 취업자 수는 무려 19만 9천명이 줄어, 감소폭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 한창 경제활동을 해야 할 연령층인 30대 취업자 수 역시 11만3천명이 감소해 극심한 취업난을 겪고 있다.

여기에 각 기업에서 구조조정을 현실화하고 있어 현재 직장에 다니고 있는 사람들 조차도 고용유지를 장담하기 어렵다. 고용이 무너지면 모든 것이 무너진다. 일자리를 잃으면 교육, 복지, 노후 등 다른 문제도 모두 빨간불이 켜질수 밖에 없다. 그만큼 고용문제가 중요하다.

특히 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중산층의 경우 근로소득 의존도는 매우 높다. 일단 일자리를 잃으면 그 충격이 고스란히 살림살이로 전해질 수 밖에 없다. 대한민국에선 '내집이 없으면 중산층이 아니다'라는 사회통념이 있다. 수억원의 빚을 지더라도 내집이 있어야 비로소 '안정됐다'라는 느낌을 들 정도로 내집 마련에 큰 애착을 갖는다. 중산층 상당수가 적게는 몇천만원에서 많게는 수억원까지 대출을 받아 내집을 마련하고 있다.

고용시장 악화로 중산층이 일자리를 잃는다면 문제가 심각해질 수 밖에 없다. 그만큼 우리경제에 심각한 쇼크를 줄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미국의 금융위기로 부동산 폭락과 고용시장 불안으로 시작됐다. 정부에서 잡셰어링이라는 비상대책을 내놓아 일자리 나누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반해 고학력자 눈높이에 맞는 일자리 창출 정책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정부는 무너지고 있는 중산층을 막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