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 전국 500개 업체 설문 … 42% "참여비율 제도화 필요"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지역 건설업체의 참여 확대를 위한 방안 마련이 절실하며, 지방기업 참여비율 제도화, 사업예산의지자체 할당 및 위탁발주 확대 등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건설업체들은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을 통해 매출증가·수익향상·일자리창출·지방경제활성화 등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여기고 있으며, 이 사업에 대한 참여의지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국 500개 건설업체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4대강 살기 사업에 대한 기업인식조사' 결과, 응답기업의 58.7%가 4대강 살리기 사업 참여에 관심이 높았으며, 관심이 없다는 기업은 5.3%에 불과했다.

조사에 참여한 건설업체의 95.9%는 이번 사업을 통해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고, 54.3%는 수익성도 향상될 것이라고 답했다.

응답업체들은 일자리 창출 효과에 대해 83.2%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을 보였고, 침체된 지방경제활성화 효과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기업의 53.5%가 긍정적이라는 의견을 나타냈다.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전반적인 효과를 묻는 질문에 대해 응답업체들은 경기부양효과(32.3%)와 일자리 창출효과(30.0%), 지역균형발전효과(23.3%) 등이 높을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4대강 살리기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가장 시급한 과제를 묻는 질문에 대해 '지역업체 참여확대를 위한 방안 마련'이라고 응답한 기업이 41.8%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이 정부의 철저하고 세밀한 마스터플랜 수립(23.8%), 예산의 원활한 집행(17.1%) 등이었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 기업 소재지별 수주비율 전망에 대해 응답기업들은 공사지역 기업 수주율(31.2%)보다는 수도권 기업 혹은 외지기업 수주율(68.8%)이 높을 것이라고 답했다. 지역기업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지방기업 참여비율 제도화(41.6%), ▶사업 예산의 지자체 할당 및 지자체 위탁발주 확대(17.6%), ▶공구 또는 공종별 분할 발주(16.6%), ▶최저가 낙찰제 대상 사업 축소 등 입찰방식 개선(13.6%), ▶고용창출 및 지역경제파급효과 수주요건에 포함(9.2%) 등이 꼽혔다.

지역업체들의 참여방법과 관련해서는 지역업체 단독 수주(13.4%)보다 수도권 대형건설사와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입찰참여(38.6%)가 바람직하다는 응답을 보였다.

상의 관계자는 "4대강 살리기 사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세부 마스터플랜이 최종 확정되는 5월까지 각계의 협력을 통해 관련 제도와 법령들이 철저하게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 강종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