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교육정보포털시스템 구축

한남대학교(총장 김형태)는 13일 차세대 교육정보화시스템인 하이포털(Hi-Portal) 오픈식과 함께 개발에 참여한 국내 굴지의 IT업체들과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시스템 개발 및 협약에 참여한 업체는 국내 정보화 각 분야의 선두 주자인 정원, Credu, IBM, SK 네트웍스 등이다.

이들은 상호 협약에 따라 선진형 교육콘텐츠 공동 개발, 학술 및 인적교류, 포털 시스템 기술자문, 재학생 및 졸업생 인턴십 운영 등에 협력하게 된다.

한남대가 지난 해 11월부터 '통합정보화구축사업'으로 추진해 이번에 오픈하는 하이포털(Happy Information Portal, 교육정보화 포털)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 서비스 중심의 최첨단 교육정보화시스템이다.

이를 위해 한남대는 중부권 사립대학 최초로 캠퍼스 내에 1GB의 초고속 인터넷 전용회선을 갖춰 교내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개별 인증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면 가상강좌를 비롯한 학사행정 및 개인 경력관리, 각종 상담, 웹 메일, 취업정보와 같은 각종 정보서비스 등을 한 곳에서 받을 수 있다.

포털을 통해 모든 학생에게 제공되는 'e-포트폴리오'센터는 입학부터 졸업 후에도 일정기간까지 자신의 경력을 관리할 수 있으며, 교수 및 상담자는 물론 학생, 학부모, 기업회원도 열람이 가능하고 구인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다.

입학부터 취업까지 각종 진로지도 및 취업정보를 안내해주는 커리어네비게이션시스템(CNS)은 학생들 스스로가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 모든 교수들이 학생들에게 다양한 상담(취업, 진로, 학업, 적응)을 실시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고, 전문 상담가와 연계한 다면적 상담이 가능하며, 상담신청 및 진행, 결과 및 만족도를 DB화하고 있다.

이밖에도 새로운 한남대 이러닝(e-Learning) 시스템인 HI-CLASS(Hannam Innovative Class)는 온라인 가상강좌 뿐만 아니라 실제 교실 강좌에 대해서도 쌍방향 학습, 참여학습, 구성학습까지 지원하는 가상학습환경(VLE)을 제공한다.

김용환 통합정보화구축사업단장(한남대 부총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통합정보화구축사업에 참여한 업체와의 유기적인 산·학협력으로 정보화 전문인력 양성과 선진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권수 / 대전

kshan@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