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와 12개 시·군의 재정 조기집행 실적이 상반기 집행목표액 4조 430억원 대비 50.2%를 달성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국평균 51.1%에는 약간 밑도는 수준이다. 민간 집행에서도 목표액 2조 9천 435억원의 44.7%인 1조 3천 156억원을 집행해 전국평균 45.5%보다 낮았다.

이같은 통계는 도 본청과 시·군을 합산한 것으로, 자치단체 비교에서는 도 본청의 집행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도 단위 지방재정 조기집행 평균이 51.2%, 민간집행은 39.0%로 집계된 가운데 충북도 본청은 두 분야에서 각각 59.2%, 51.2%의 집행률을 보이며 상위권을 기록했다. 시·군별 비교에서는 시단위 평균 조기집행률이 46.8%, 민간집행 43.0%로 충북 3개시 평균 43.1%, 42.0% 보다 높았다.

도는 도 본청과 시·군 실적 합산 결과가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만큼 이달 말 행정안전부 평가에 대비해 자금집행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충북도는 2/4분기 집행을 예정하고 있는 사업비를 이달중 집행하고 우수사례 전파 및 부진 시·군 독려에 적극 나서야한다. 도는 각 실·국별 담당 시·군 책임제를 통해 재정 조기 집행률을 끌어 올리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우리지역 중소기업들은 금융 불안으로 경기침체 지속과 유가 급등락, 환율 급변동 등이 겹쳐 상황이 심각하다.

중소기업중앙회 경기전망 조사에서도 중소제조업의 업황전망 건강도지수가 매달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다. 기업들을 대상으로한 기업지원 활동에 대한 기업인 체감도 조사에서도 기업들은 자금난을 호소하고 있다.

지난달 열렸던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의 지역 중소기업 방문에서도 기업인들은 경기침체가 장기화돼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자금 지원 확대가 절실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국회의원들도 정부의 재정 조기 투입 실천 여부를 확실히 점검해야 한다.

충북도는 사업 성격에 따라 재정 조기집행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강력한 집행 의지를 보여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