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유역환경청, 충·남북지역 60곳 특별점검

충청권에서 운영중인 폐기물 처리업체가 대거 적발됐다.

금강유역환경청(청장 김원민)은 지난 1~21일까지 대전과 충남·북 지역 폐기물 최종처리업체 및 중간처리업체 중 60개 업소에 대해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이 결과 10개 업소에서 14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하고 이중 3개 업소는 환경감시단에서 직접 수사에 착수하는 한편 7개소는 행정처분토록 관할 지자체로 통보했다.

환경청이 직접 수사중인 업체는 무허가 폐기물 처리시설을 설치한 천안의 폐기물 중간처리업체(재활용 전문), 허가받은 폐기물 허용보관량을 초과해 보관한 충북 청원의 폐기물 중간처리업체(소각전문), 건설폐기물 중간처리과정에서 발생된 토사에 대해 비산먼지 억제시설을 설치하지 아니한 청원의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체 등 3개업체다.

환경청은 이들 3개 업소에 대해서는 자체 수사 후 검찰에 송치할 계획이다.

또 사업장 내부에 보관한 폐유 드럼 중 일부가 파손돼 폐유를 유출한 청원군 소재 폐기물 중간처리업체(재활용) 등 폐기물 보관기준을 위반한 7개 업체에 대해서는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해당 지자체에 의뢰했다.

앞으로도 환경감시단에서는 방치폐기물의 발생 예방 및 폐기물 불법처리를 예방키 위해 폐기물 처리업체에 대해 지속적인 기획단속 및 점검을 통해 환경오염행위 감시를 강화할 방침이다.

금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지역 환경보전과 불법오염행위 방지를 위해서는 지역주민의 협조가 필요하므로 폐수무단방류 및 폐기물 무단투기 등 환경오염행위를 발견할 경우 신고(128)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한권수 / 대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