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의료복합단지 평가단 구성과 관련, 평가단 추천권한을 가진 4개 연구기관의 기관장이 모두 대구·경북 출신이라는 사실은 누가 보더라도 게임의 공정성을 의심케 한다.

정부는 오는 6월말로 다가온 첨단의료복합단지 최종 입지 결정에 따른 평가단의 추천권한을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국토연구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등 4개 연구기관에 일임했다고 밝혔다.

첨복단지 후보지 평가는 전문가 평가단 풀에서 선정한 60명이 평가를 진행하며, 충북도와 대전시, 강원도, 대구·경북 등 전국 13개 지자체가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다.

이에 따라 해당 자치단체들은 대정부 활동 강화와 함께 평가지표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으며, 대전은 아예 서울에 유치 상황실을 설치하고 타 지역 동향 파악 및 대정부 활동, 민간전문평가단과 첨복단지 위원을 대상으로 한 유치활동까지 펴고 있다.

첨단의료복합단지 평가지표에는 의료연구개발기관 현황 및 입주계획, 정주환경 및 교통, 공동 연구개발 실적, 임상시험 수행 실적이 있는 의료기관 현황 등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입지선정 평가에는 연구개발능력 지표인 특허와 SCI(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 논문 외에 의료 연구개발 실적과 임상수행 실적 등 얼마나 차별화된 자료를 제출하느냐에 따라 입지선정의 향배가 결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최종 판단을 결정하는 것은 역시 평가단원들의 몫이다.

아무리 평가지표를 잘 받기 위한 준비를 완벽하게 했다고 해도 평가단원들이 자기지역에 유리한 판단을 내린다면 타 지역은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는 격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정부는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공정한 게임룰을 제시하여 불공정 시비의 후유증을 사전에 차단하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