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구철 · 충주주재
충주시가 시민들의 여론을 무시한 채 유엔평화공원 조성에 올인하면서 각종 무리수가 생겨나고 있다.

시는 최근 감정가가 200억원에 달하는 칠금동 유엔평화공원 민자사업 예정 부지를 사들이기 위해 연수동에 있는 시유지를 매각하려다 시의회의 반대로 제동이 걸렸다. 시는 "연수동 시유지가 활용가치가 없는 보존부적합 부지여서 주택건설업체를 상대로 매각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오히려 스스로 공동주택 과잉공급에 부채질을 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또 유엔평화공원에 조경수를 심기 위해 각 읍·면·동별로 조경수 확보를 지시, 휴양림에 있는 소나무까지 대규모로 굴취해 주민들의 반발을 샀다.

유엔평화공원 부지 매입을 위해 시 고위층의 지인이 관계된 외지 감정평가법인에 감정을 의뢰, 보상비를 너무 높게 지불했다는 의혹도 일고 있다.

김호복 시장은 당초 충주시의회에서 "시비로 부지만 확보해 주면 국·도비를 최대한 확보해 유엔평화공원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지만 2단계 부지 보상비가 174억여원인데 비해 이보다 훨씬 많은 261억원의 시비를 확보했다.

하지만 국비와 도비는 당초 목표의 21%와 8%만을 확보하는데 그쳤다.

최근에는 당초 790억원이던 공공부문예산을 970억원으로 180억원이나 늘렸다.

이런 가운데 김 시장은 지난 12일 충주시의회 총무위원회가 시유지 매각을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을 보류시키자 다음날 열린 본회의에 참석치 않아 의원들의 반발을 샀다. 시가 이처럼 많은 비난과 반발 속에서도 무리수를 둬 가며 유엔평화공원 조성에 올인하는 것은 김 시장의 치적 때문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그러나 여론을 무시한 채 치적사업에만 치중하다 보면 자칫 전반적인 시정 운영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가뜩이나 빈약한 시의 재정자립도를 고려할 때 투자가치조차 불투명한 사업에 퍼붓기 식의 예산 투입은 오히려 화를 자초할 수 있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유엔평화공원은 근본적인 문제부터 다시 접근해야 한다.

정구철 · 충주주재 / gcjung@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