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정부가 대량살상무기(WMD) 확산방지구상(PSI) 전면 참여를 선언하자 북한의 억지와 생떼가 극에 달하고 있다.

북한군 판문점대표부는 27일 대변인 성명을 통해 남한 정부의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 전면 참여를 '선전포고'로 간주하고 군사적 타격을 천명했다.

특히 최근 꽃게철을 맞아 연평도 일대에서 조업활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어민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고 밝혀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로 온 국민이 침통함에 빠져 있는 국장(國葬) 기간에 북한은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강행해 가뜩이나 어수선한 분위기를 긴장속으로 몰아가고 있다.

이에대해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 등은 북한이 국제규범을 어기며 전 세계를 상대로 선전포고를 했는데도 우리의 PSI 전면참여를 선전포고로 간주하고 있는 것은 적반하장 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반면 일각에서는 남북관계의 긴장을 최대로 조성해 놓고, 과거 군사정부 시절에 주로 써먹던 방법으로 최근의 위기정국을 타파하려는 의도가 숨어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실효성도 없고 시의성 측면에서도 적절치 않은 PSI 전면참여라는 불필요한 조치를 취한 우리 정부의 조급함과 무모함을 비판했다.

그러나 우리 정부의 PSI 참여 여부를 놓고 찬반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의 섣부른 경거망동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강력한 항의와 함께 군사적인 경계태세를 강화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와함께 정치적인 배경을 떠나 자칫 서해 꽃게잡이 어민들이 피랍되거나 군사적인 돌발상황 발생으로 사상자가 나와서는 안된다.

이에따라 남과 북이 평화를 공존할 수 있도록 대화의 물꼬를 터야만 한다.

한반도의 긴장 고조와 무력 충돌은 남과 북이 공멸할 수 있다는 점을 모두가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