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내 노무현 전 대통령은 한줌의 재로 화했다. "삶과 죽음이 자연의 한 조각 아니겠는가? 미안해하지 마라. 누구도 원망하지 마라" 는 유서를 남기고 말이다.

국민은 위대했다. 분노를 자제하고, 고인을 조용하고 엄숙하게 보내드렸다. 솟구치는 눈물이야 어찌 참을 수 있었으랴마는.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국민의 슬픔을 달래줄 그리하여 대한민국이 화합과 통합의 새로운 장을 열어야 할 우선 책임은 현 정부, 이명박 대통령에게 있다. 한반도평화, 정치개혁, 검찰개혁, 언론개혁 등 국가과제가 당면해 있다. 우리는 여기에 노 전 대통령의 유지인 균형발전-지방 살리기를 거듭 강조하는 바이다.

빈농의 아들로 태어난 노 전 대통령은 대통령직을 마치고 고향인 농촌으로 돌아간 건국 최초의 대통령이다. 비록 소탈한 농부로서 남은 여생의 꿈을 피우지 못했지만.

서민적인 너무나 서민적인 노 전 대통령의 이러한 모습에 국민은 애통하고, 쉽게 보내 드리지 못한 것이다.

수도권과 지방, 모두가 대한민국의 한 국토이거늘 왜 이리 차별하고, 같은 국민 대접을 못받는가에 대한 절망과 분노를 정부는 직시해야 한다. 신행정수도를 반대한 현 집권여당의 발목잡기는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혁신도시·기업도시 건설에 따른 공공기관의 이전도 축소되거나 불투명하다.

정당공천제를 볼모로 지방정치는 중앙정치에 예속된 지 오래다. 이러니 지역민들을 위한 선정(善政)보단 공천을 따내기 위한 근시안적 지방자치를 못 벗어나고 있다.

보편적인 상생 원칙만을 지킨다면 지방과 수도권의 균형발전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명박 정부가 진정으로 화해와 소통을 원한다면 귀를 열어야 한다. 더 이상 지방민의 목소리를 무시하거나 억지로 막으려해선 안된다.

대한민국 역사에 이런 비극이 되풀이되어선 안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