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의 밀실 야합이 백일하에 드러났다. 8천여 청원 부용·강내면 주민들의 세종시 편입반대 요구는 한나라당 5명, 자유선진당 1명의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 위원들의 손에 송두리채 꺾였다. 그것도 미디어법 날치기 통과 직후에 의원총회를 연 민주당이 빠진 가운데 깜짝쇼를 하듯 이뤄졌다.

2년여동안 아니 대대손손 살아온 부용 강내 주민들의 터전을 마치 땅따먹기 하듯, 칼로 무베듯 나눌 수 있는 한나라당과 선진당의 결단에 경악할 따름이다. 세종시로의 편입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요구는 잘 살게해주면 달나라도 갈테니 세종시 편입에 따른 생존·발전대책을 제시하라는 것이다. 이후 이 대책을 포함한 편입에 대한 찬반을 주민투표로 물어 주민 의사를 반영해 달라는 것이다.

이같은 주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하는 정부와 정치권은 어느나라 정부이고 누구를 위한 대의기구인가. 엄연히 관련법에도 지방의회나 주민의견을 물을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또 편입에 반대하는 부용 강내 주민들이 더욱 분개해 하는 것은 인근 지역과의 형평성 이다.

당초 세종시 구역에서 제외된 충남 연기군의 잔여지역은 자유선진당 때문인지 한나라당도 두말 안하고 세종시 편입 요구를 받아들였다. 그러나 청원군 부용·강내면의 경우 충북도의회와 청원군 의회의 편입반대 의견을 철저히 외면했다. 국회 행안위 법안심사소위에서 처음엔 주민투표를 실시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으나 어쩐 일인지 하룻만에 뒤집어졌다. 주민들은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의 암묵적인 정치적 거래 때문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천년, 만년을 설계하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이 이렇게 주민들의 한(恨)을 담은 채 강행되어야 하는가. 참으로 무서운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이다.

한나라당은 미디어법을 강행처리 하고, 불과 몇 분이 되지않아 법안소위를 선진당과 기습적으로 열어 세종시법을 서둘러 처리한 것을 유권자들은 결코 용서치 않을 것이다. 충청도를 정치적으로 충남과 충북으로 갈라놓으려는 한나라당과 선진당의 밀실 야합을 경계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