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수희 / 충북개발연구원장
지난해 7월 21일 중앙정부가 발표한 초광역개발권 계획에서 전국에서 유일하게 우리 충북만이 제외되면서 충북 홀대론, 충북 푸대접론이 들불처럼 번져 수없는 중앙부처 건의가 이어졌다.

급기야 그해 9월 4일 도내 12개 시·군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대규모 궐기대회가 청주체육관 앞 광장에서 열렸던 기억이 생생하다.

이러한 155만 충북도민의 눈물나는 고군분투의 결과로 지난해 12월 15일 정부로 하여금 내륙벨트를 추가하겠다는 방침을 이끌어냈고 정확히 1년만인 지난 7월 21일 충북도 주관으로 5개 시·도가 공동으로 수립한 내륙첨단산업벨트 공동개발구상이 국토해양부와 지역발전위원회에 공식 제출되었다.

지난 3월 공동 개발구상을 수립하기 위해 5개 시·도 담당사무관과 연구원 박사 등 13명으로 구성된 공동추진팀의 팀장을 맡으면서 지난 5개월은 캄캄하고 긴 터널을 달려온 느낌이다.

초창기 인접 시·도의 미온적인 반응을 설득하여 동참을 권유하기도 어려웠고, 더구나 5개 시·도가 공동으로 지역발전계획을 수립한 선례가 없어 몹시 막막하기도 했다.

시·도간 첨예한 갈등을 조정하고 중재하는 것 또한 녹록하지 않았다. 이러한 어려움이 있었기에 5개 시·도지사가 공동 서명한 내륙첨단산업벨트 개발구상이 더욱 값지고 소중하며 애착이 느껴지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내륙첨단산업벨트의 비중은 크게 될 수밖에 없다. 정부는 충청광역경제권의 발전비전을 '과학기술과 첨단산업의 중심, 대한민국의 실리콘밸리'로 정해 발표한 바 있다. 이는 내륙첨단산업벨트의 정체성과 정확히 맞아 떨어지는 것이다.

'경제특별도 충북'의 이미지와도 합치된다. 자치단체간 무한경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이 내륙첨단산업벨트를 통해 국가의 각종 첨단산업을 유치할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되었다.

각종 인프라 건설 등으로 충북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공할 발전잠재력을 가진 이 내륙첨단산업벨트의 추가설정은 단순한 현안해결의 의미를 뛰어넘어 우리의 다음 세대가 풍요를 누릴 수 있는 밀알이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앞으로 수십년후의 변화된 모습을 상상하면서 내륙첨단산업벨트를 하루빨리 구체화하고 종합적인 발전비전을 담아야 하기에 5개 시·도 공동개발구상을 수립하여 중앙정부에 제출한 것이 끝이 아니라 바로 지금부터 시작이라는 점이다.

정부에서는 올해안에 기본구상을 확정하여 구체적인 권역을 지정·고시할 예정이다. 근거법도 현행 동서남해안발전특별법을 동서남해안 및 내륙발전특별법으로 연말까지 개정한다는 방침이지만 내륙첨단산업벨트 공동개발구상은 중앙정부가 하향식으로 수립한 것이 아니고 5개 시·도가 공동으로 수립한 것이기에 다양한 사업이 망라되어 있어 중앙부처 협의가 그리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

또한 내륙첨단산업벨트가 성공적인 모델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전문가 포럼, 세미나 등을 개최하여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필요가 있고 그래야만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다.

아울러 관련법령의 개정을 위해 국회 차원의 지원도 절실하다. 이러한 모든 것을 추진하기 위해 우리 충북이 중심이 되어 새롭게 시작해야 할 시점이다.

이수희 / 충북개발연구원장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