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로 아이와 함께 여행을 갔습니다. 그곳에서 짐을 호텔에 놓고 재미있게 구경을 마치고 객실에 들어가려고 호주머니를 살펴보니 열쇠를 가지고 나오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난처해진 나는 복도전화로 카운터에 연락하자 직원 한분이 올라와 아주 쉽게 문을 열어 주어 무사히 즐거운 여행을 할 수가 있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처럼 호텔이나 관공서를 보면 마스터키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마스터키를 사용하면 어떤 문이든지 다 열립니다.

오늘 우리 주변 상황을 보면 모든 것이 닫혀져 있고 잠겨 있는 느낌을 갖습니다. 서로 반목하고 시비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날씨가 더워서 그렇지 하고 넘어가려고 해도 딱히 어느 분야에서건 시원하게 열려진 모습들이 보이질 않습니다. 정치적인 문제, 경제적인 문제, 교육적인 문제, 종교적인 문제 등 많은 일들이 산재되어 날이 밝으면 매스컴에서는 좋은 미담 보다는 사건사고 부정적인 말들을 쏟아냅니다. 문제가 없을 수는 없지만 여기 저기 생기는 문제를 풀 수 있는 마스터키가 무엇일까 생각해 봅니다.

그것은 변화를 시도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삶의 변화, 생각의 변화입니다. 생각을 바꾸면 미래가 보인다는 말이 있듯, 생각이 바뀌면 삶 또한 긍정적으로 모든 것이 열려질 것입니다.

최근 일본 정부는 <의지의 기업인상>을 한 사람에게 주었습니다. 표창 받은 사람은 쇼가키 야스히코씨 입니다. 아버지까지 37대가 의사입니다. 도쿄대 물리학과를 졸업했습니다. 37대 의사 집안이 사업가 집안으로 변화한 것입니다. 그는 레스토랑을 오픈했으나 어느 날 술 취한 사람이 난로를 넘어뜨려 가게가 몽땅 타버렸습니다. 완전히 망했습니다.

야스히코는 스파게티 전문점을 열었습니다. 그는 의욕적이었습니다. 이탈리아로 직접 가서 스파케티 기술을 배웠습니다. 5년 동안 혼신의 힘을 쏟았습니다. 스파게티의 맛이 뛰어났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저조했습니다. 그는 고민 끝에 중요한 결단을 내렸습니다. '오늘부터 모든 음식 값을 절반으로 내립니다'라고 큰 글씨를 붙였습니다. 사업에 불이 붙었습니다. 체인점은 193개로 늘었습니다. 지난 해 매출액은 2천4백억원 이었습니다. 하루에 7억원 매상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사업성공의 비결을 물었습니다. 그는 당당하게 말했습니다. 도전과 변화입니다.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성공이라고 정의할 때 성공하기 위한 필요한 조건은 3가지입니다. 첫째 목표를 정하는 것이고 둘째 실행하는 것이며 셋째 실패해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하는 것입니다. 아무것도 수행하지 않으면 성공할 확률은 0%에 불과합니다. 머릿속의 상상으로만 머문다면 그것은 단지 공상에 불과합니다. 비록 실패한다하여도 실패할 확률을 넘어서는 시도를 하면 결국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쉽게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도전한 사람들입니다. 변화하려는 사람이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 신태용 목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