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알을 낳는 거위'라는 첨단복합산업단지 최적지로 청원 오송이 낙점된 것은 무척 뜻깊은 일이다. 비록 복수지정돼 아쉬움이 있긴 하지만 무엇보다 지역발전을 크게 앞당길 수 있기 때문이다. 충북도가 분석한 경제적 기대효과를 보더라도 청주·청원은 물론 충북도 비약적인 발전을 예고하고 있다.

2040년까지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 29조9천354억원, 부가가치 11조8천610억원, 고용유발 20만5천300명, 임금유발 6조 1천304억원등 수치만 보면 천문학적인 수익이 창출될 전망이다. 예상대로만 되면 충북의 미래는 밝다. 충북의 경제적인 위상이 높아지고 지역주민들은 수도권 못지않은 생활수준을 유지할 수 있으며 실업률은 크게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정말 그렇게 될까. 이제까지 정권차원에서 추진된 대형 국책사업의 진행상황을 보면 장담하기 힘들다. 우선 참여정부의 최대 프로젝트인 세종시의 현재모습을 보면 그렇다. 최근엔 정부여당이 '세종시 성격 변경설'이 나돌면서 세종시를 백지화 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루머까지 나돌고 있다. 또 혁신도시나 기업도시도 선정과정에서 첨복단지 못지않게 지자체간 경쟁이 치열했지만 지금은 제대로 조성될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지지부진하다. 정권이 바뀌면서 참여정부시절 추진됐던 각종 국책사업이 추진동력을 잃은 것이다.

첨복단지에 대해 우려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첨복단지는 오는 2038년까지 5조6천억원을 투입하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앞으로 사업이 마무리될려면 28년이 남았다. 지금도 탈락한 지자체에선 정치적인 결정이라는 비난이 나오는 상황에서 과연 정상적으로 추진될지 걱정스럽다.

이런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도 정부에서는 첨복단지에 대해 적극적인 예산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민간기업의 투자여건 조성도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 첨복단지의 성공은 지역과 국가를 위해 중요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