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신종플루 환자가 6천명을 돌파했다고 한다. 집단환자도 늘어 지난주 2명 이상의 신종플루 환자가 발생한 집단시설도 126곳에 달한다. 정부와 보건당국이 걱정하는 것도 이해는 간다. 이때문에 행정안전부에서는 각 지자체에 지역축제는 가급적 취소할 것과 불가피한 국제행사의 경우 준비를 철저히 하고 행사도중 신종플루 환자가 발생하면 곧바로 중단하라고 권고했다고 한다.

이에따라 총 51개 대표적인 지역축제 중 연기된 축제는 2개, 축소된 축제는 1개, 취소가 확정된 축제는 9개에 달했다. 18개 지역축제가 금주나 이달 중 축제 취소 여부를 협의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청권에도 영동포도축제, 난계국악축제, 금산인삼축제 등은 진행중이거나 열릴 예정인 반면 충주무술축제는 취소됐고 영동곶감페스티벌, 공주부여백제문화제 등은 진행여부를 고민중이다.

이처럼 신종플루 확산을 막기위해 정부는 물론 지자체도 고심하고 있다. 가을이 되면 환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증상이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성은 있다.

하지만 지역축제를 무조건 취소하는 것이 능사인지는 생각해볼 문제다. 지역축제가 취소되면 준비기간동안 투입됐던 예산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사라질뿐 아니라 지역특산물 관련 축제는 판로와 홍보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더구나 신종플루가 심한 감기 수준이라는 입장을 보이는 전문가도 많다. 미국에서는 신종플루가 치사율은 낮다고 보고 휴업·휴교나 대중 집회 금지를 권고하지 않고 있다. 심지어 박승철 국가신종플루대책자문위원장도 "야외와 같이 넓은 공간에서 열리는 행사까지 취소하는 건 반대"라는 입장을 보인 바 있다.

무조건 취소하는 것보다는 전염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다면 행사를 치르는 것이 낫다. 대신 기본적인 예방수칙과 대비책은 철저히 세워놔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