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원 통합여부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관심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이번달부터 통합절차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말 행정안전부에 자율통합 건의서를 제출한 곳은 모두 18곳, 46개 기초자치단체에 달한다. 이중에서 청주·청원은 양쪽지역에서 모두 통합건의서가 제출된 곳으로 통합 유력지역으로 꼽힌다.

이에따라 이달안에 공신력있는 여론조사를 거쳐 양쪽 지역 모두 찬성률이 50%를 넘으면 청주시의회와 청원군의회의 의견을 청취한뒤 통합을 마무리 짓던가 아니면 주민투표를 실시하게 된다.

현재의 상태에선 여론조사로 통합이 이뤄지긴 힘들것으로 보인다. 청원군의회의 반대가 만만치않기 때문이다. 여기에 청원사랑포럼등 군민단체도 반발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문제는 군의회와 청원사랑포럼의 입장이 지역주민들의 여론과 차이가 있다는 점이다. 가장 최근 모방송사 여론조사에서 청원군민의 64.6%가 통합에 찬성했다. 반대는 26%였다. 중부매일이 창사기념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찬성이 반대보다 많았다. 이들이 지역주민여론과 동떨어진 행보를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군의회와 청원사랑포럼에서는 통합을 반대하는 타당성있는 이유가 있을것이다. 하지만 반대를 하더라도 공개적인 장소에서 토론을 벌여 지역주민들에게 왜 반대해야 하는지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이런점에서 지난 13일 열릴 예정이었던 청주·청원 자율통합 지역공청회가 통합반대측의 불참으로 행사가 취소된 것은 아쉬움이 남는다. 청원군은 관내 30개 직능단체에 참가를 요청했지만 공청회 전날까지 참가여부를 밝히지 않았다는 것이다.

통합 찬반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뚜렷한 논리와 소신이 있어야 한다. 릴레이로 통합반대집회를 가지면서 공청회를 거부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지역주민들을 위해서라도 통합찬반 공청회나 토론회에 적극 참여해 의견을 개진하는 것이 옳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