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일들이 현 정부에서 벌어지고 있다. 심사숙고끝에 만든 법과 정책을 게 눈 감추듯 없던 걸로 할 수 있는 지 참으로 그들이 괴이하기조차 하다. 행정중심복합도시 백지화가 그렇다.

청와대가 마침내 본색을 드러냈다. 향후 시나리오는 이렇단다. 정운찬 국무총리가 먼저 세종시에 대한 복안을 제시하고 국민여론을 살핀 뒤, 대통령이나 청와대, 정부가 최종 입장을 정리한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뒤에 숨어서 하거나 어영부영 시간을 때우려는 것은 아니라고 분명히 했다.

현재 9부2처2청의 행정기관 이전 백지화와 5개 부처 이전 수정안이 거론되나 전자가 유력해 보인다. 수정안 관철을 위해 지난 2005년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통과된 행정중심복합도시 특별법은 사실상 폐지될 전망이다. 행정기능 중심인 세종시의 성격이 바뀌기 때문이다.

청와대의 이같은 발표에 우리는 통탄을 금할 수 없는 바이다. 우선 이 대통령이 충청도민에게 내뱉은 약속을 헌신짝처럼 저버리는 것에 대한 배신감이다. 행정도시 훼방꾼으로 나선 충청권 출신 정운찬 총리도 그렇고, 자신들이 제정한 특별법을 뒤집는 한나라당의 행태에 차마 실소를 금치 못한다.

당·정·청은 그동안 '원안'과 '수정'을 놓고 서로 치고 빠지는 이중 플레이로 충청도민을 기망했다. 이제 두 개의 정부를 내세운 비효율성 홍보전략이 어느정도 먹혀들었다고 판단해 속내를 조금씩 드러내고 있다.

세종시 건설은 수도권 과밀 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국가의 백년대계라고 떠들던 그들이다. 그런 정부와 정치권의 말 만 믿고 고향땅을 내준 주민들이 지난 14일부터 조치원역 광장에서 촛불 문화제를 열고 있다.

항간에 이런 말이 나돈다.

"전라도와 경상도에 행정중심복합도시가 건설된다면 과연 이런 일이 일어날까."

정부는 수도권과 지방민을, 지방민과 충청도민을 이간질 시키지말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