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원 통합처럼 전국에서 자율통합 건의서를 제출한 18개 지역에 대해 10월중 전국 동시 주민 여론조사가 진행된다.

이번 통합 추진절차는 여론조사에서 찬성률이 50%를 넘고 지방의회에서 통합이 의결된 시·군·구는 행안부에서 곧바로 통합여부를 결정하며 연말까지 통합추진계획 마련 및 자치단체 설치법안을 마련하여 2010년 7월1일 통합 자치단체를 출범시킨다.

전국적으로 최대 관심지역으로 꼽히는 청주·청원은 본보 여론조사 결과 청주의 경우 찬성 56.2%, 반대 19.7%, 잘 모르겠다 24.1%로 찬성이 우세한 가운데 청원은 찬성 37.6%, 반대 29.6%로 찬-반 차이는 8%p에 불과하고 잘 모르겠다고 응답한 청원군민들이 32.8%를 차지해 이들의 선택이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청주 청원의 행정구역 통합이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사회적 통합의 미흡이 39.8%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청원군수와 공무원 때문(31.3%), 청원군의회 및 직능단체의 반대 때문(17.1%), 청주시장과 공무원 때문(11.8%) 순으로 나타났다.

청주청원의 통합여부는 주민들이, 그 중에서도 청원지역 주민들이 통합의 열쇠를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책결정 과정에서 오류에 빠지기 쉬운 것 가운데 하나가 소수의 사회지도층들이나 특정 시위집단에 휘둘려 그들의 생각이 전부인양 받아들이는 경우다.

이는 시군에서 정책을 결정할 때 범할 수 있는 가장 큰 오류의 사례중 하나다.

세번째 시도되는 청주청원 통합이 역사에 오점을 남기지 않으려면 공인된 조사기관에 의해 주민의견을 정확히 수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다수의 침묵자들로 인해 정책이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주민들도 이번에는 분명하고 정확한 목소리를 내주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