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사수" 1만여명 총궐기대회 … 100인 삭발식·주민증 반납
"대통령이 직접 원안추진 천명하라" 촉구

전국 혁신도시 대책위원장들이 '행정도시가 무산되면 혁신도시도 무산된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행정도시대책위원회와 연대투쟁을 선언했다.

충북 음성·진천 등 전국 11개 혁신도시대책위원장들과 행정도시 사수 관련 대책위는 27일 오전 충남 연기군청에서 공동연대투쟁 선언에 서명하고 "대통령과 정권에 대한 국민적 신뢰구축, 국론통합,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서라도 행정·혁신도시 건설은 확고하게 한 치의 착오도 없이 추진되어야 하며, 축소 및 백지화 음모 저지에 공동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천명했다.이들은 "이명박 정권 2년동안 국가균형발전정책은 폐기됐고 2천500만 지방민은 천대받고 정책에서 철저히 배제·소외 됐으며, 노골화된 수도권 편중 정책으로 수도권 과밀집중과 지역불균형의 망국병은 더욱 심해지고 있다"며 "이명박정권은 서울중심, 수도권중심, 중앙중심, 상류층부자중심의 수도권공화국이고 이 대통령은 아직도 고작 서울시장의 수준의 사고와 역할만 하고 있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행정도시 원안 추진하라" 27일 충남 연기군 조치원역 앞에서 열린 '행정도시 사수 500만 충청권 총궐기대회'에서 1만여 명의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행정도시 사수'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김기태

또한 "지방을 착취와 수탈의 대상으로만 삼아 지방의 고혈을 짜서 수도권을 먹여 살리는 망국적 불균형은 국론분열을 초래할 수밖에 없고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대립으로 심각한 갈등을 만들 뿐"이라며 "행정·혁신도시 건설은 권력의 지방분산을 통해 권력, 금력, 인력의 연쇄고리를 끊고, 수도권집중을 완화하며, 지방발전을 유도하기 위한 고육지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행정도시사수연기군대책위(상임공동대표 조선평·홍성용) 주관으로 27일 오후 조치원 역광장 일원에서 '행정도시 사수·1만 연기군민, 500만 범 충청권궐기대회'가 각 정당 국회의원, 전국 혁신도시 대표와 재경향우회, 시민사회단체 회원 및 주민 등 1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특히 이날 집회에서는 각 읍·면 이장협의회장단의 주민등록증 반납과 연기군수, 군의원, 마을 이장단 등 100여명이 삭발을 하며 행정도시 원안추진이 관철될 때까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사생결단으로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이날 대회를 마친 참석자들은 조치원역에서 고려대학교까지 도보행진을 벌이며 이명박 정부를 비난하는 가두 선전전을 벌이며 성난 민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한편, 분권·균형발전 전국회의(공동대표 이상선·이종만·조수종·조진형)도 27일 "이명박 대통령은 직접 나서서 국민들과 약속한대로 행정도시와 혁신도시를 원안대로 추진해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을 천명하라"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이날 성명을 내고 "최근 이명박 정권은 대선과 총선에서 공약한 행정도시 원안추진 약속을 뒤엎고 마치 행정도시가 충청도만을 위한 사업으로 여론을 호도하면서 행정도시를 축소, 무산, 변경하려 하고 있어 500만 충청인을 비롯한 2천5백만 지방민들을 무시하고 있으며, 전국 10곳에 추진하고 있는 혁신도시조차 무산시키려 하고 있다"며 "따라서 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행정도시, 혁신도시를 원안대로 추진해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약속하지 않는 한 절대로 신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 박익규·홍종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