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를 원안이 아닌 수정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혀 그동안 감추었던 '수정추진' 속내를 드러냈다.

이명박 대통령은 4일 정운찬 총리로부터 주례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세종시의 대안은 원안보다 실효적 측면에서 더 발전되고 유익해야 한다"며 "늦어도 내년 1월 중에 국민과 국회에 최종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서둘러 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보고직후 세종시 '수정안' 마련을 위해 "국무총리 산하에 민관합동위원회와 기획단을 구성해 의견을 수렴, 다양한 대안을 검토한 뒤 내년 1월말까지 최종안을 제시하겠다"고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그러자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권은 '대통령이 나서서 원안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혀라', '원안추진 하라'며 강력하게 정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한나라당내에서 조차 친이-친박간 중진들이 나서 세종시 문제를 놓고 설전이 오가는 등 감정의 골이 더욱 깊어가고 있다.

정 총리는 이날 "세종시가 자족도시로의 발전이 불가능 하고, 부처 이전으로 인한 행정비효율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 또 통일을 대비해서도 더 늦기전에 이 문제를 심각하게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미 총리로 지명된 직후 세종시를 수정추진 한다고 밝힌 그 이기에 그리 놀랄만한것은 아니지만 뭔가 앞뒤가 맞지 않는다.

세종시는 과거 여야가 합의할 당시 자족기능 문제를 이미 심도있게 검토해 행정기능 외에 의료 대학 산업 등의 기능을 추가, 이름도 '행정중심복합도시'라고 명명한 것이다. 나아가 충청인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다는 대목에서는 실소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 그동안 얼마나 충청인들이 자족기능이 담긴 원안추진을 강조해 왔는가. 오죽하면 2005년 여야간 합의의 당사자인 박근혜 전 대표마저 "세종시 백지화는 말 안되고, 원안에다 필요하다면 플러스 알파가 돼야 한다"고 했을까. 정부는 세종시 문제로 국민분열을 더이상 획책하지 말고 투명하게 원안추진을 밝혀야만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