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청주통합군민추진위원회가 4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원군과 청원군의회는 관권개입의 본질을 호도하지 말라"고 쓴 소리를 던졌다.

통합추진위는 "지난 10개월 동안 청원군은 14개 읍·면에서 청원청주통합군민추진위원회의 정당한 통합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방해하면서 일방적인 통합반대 활동만을 지원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들의 주장이 아니더라도 청원지역의 기득권층인 청원군청 공무원과 청원군의회, 기관단체장들이 앞장서서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는 것은 익히 다 아는 사실이다.

실제로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도 공무원들은 청원시의 필요성만 주장할 뿐 청주청원 통합은 시기상조라며 오히려 청원주민들만 손해를 본다는 의견과 함께 양 시군을 합쳤을 경우 자신들의 위상에도 어려움이 많다는 속내를 드러내기도 했다.

결국 이들은 군민들의 의견 수렴보다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는데 더욱 관심을 쏟고 있었던 셈이다.

청원군은 청주시를 둘러싸고 있는 도넛 형태의 구조로 되어 있어서 청원지역 내에 행정기관을 두기도 어려운 입장이다.

실제로 청원군청과 청원군의회는 청원지역이 아닌 청주시에 있으며, 청원교육청과 청원군보건소, 청원군농업기술센터, 청원군상하수도사업소, 청원군자원봉사센터를 비롯한 각종 행정기관들도 모두 청주시에 위치해 있다.

그리고 여기에 종사하는 관계자들도 대부분 청주에 살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청원과 청주가 하나의 생활권이라는 것을 입증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청주시든 청원군이든 행정기관의 공무원들은 시민과 군민의 의사를 존중하고 이들의 결정을 따라야지 가르치려 해서는 안 된다.

세 번째 시도되는 청원 청주 통합노력이 기득권층의 사심에 좌지우지되어 더 이상 역사에 부끄러운 결정을 내리는 어리석음을 범해서는 아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