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도시 무산저지를위한 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가 19일 충남도청에서 충청권 민·관·정이 모두 참석하는 연석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에 16일 충청권 단체장들에게 참석을 요청하는 제안서를 발송했다. 정치인들이나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강력 비난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있다.

대책위원회는 행정도시 원안사수와 관철을 위해 정파와 지역을 초월한 강력한 투쟁을 결의하고 실천한다는 계획에 대해 모두가 나서줄 것을 기대하고있지만 단체장들의 대응은 크게 미치지 못한다.

대전,충청권 단체장들은 세종시 수정안 제시 이후 '원안+알파'를 계속해서 주장하고 있는 상황에 연석회의에 참석해 강력 투쟁 결의문에 서명한는 것을 부담(?)스럽게 여기는 것처럼 보인다.

세종시 수정안 제시 이후 공식 채널을 통해 지역의 정서와 개인적인 소신을 분명히 전달한만큼 현재 상황에서는 세종시 수정안 구체화 움직임에 대한 지역의 실익을 분석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때가 되면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와 공조하겠다는 입장이다.

여당 단체장들이 지역을 위해 할 말이 있다면 중앙당을 방문해 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단체장 측근들의 생각이다. 거리로 나가서 투쟁을 한다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다. 중앙당의 방침에 대해 여당 단체장들이 거리로 나서 반발한다는 것은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될 수도 있다.

여당의 방침이 정해진 상황에 적극적인 반대를 표명할 경우 자신을 당선시킨 정당에 정식으로 반기를 드는 것처럼 보일수 있지만 지역 시민단체와 주민들의 생각은 다르다. 지역의 주인은 주민이고 주민들이 원하는 일에 단체장들이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당연하다는 입장이다.

정치인과 시민사회단체, 단체장의 역할은 분명히 다르다. 단체장들의 처신이나 행동에 어려움은 있지만 시민사회단체가 적극적인 참여를 촉구하고 있는 만큼 단체장들의 참여와 역할에 대해 분명한 자세를 보여야한다. 지역을 위한 일에 주민을 비롯해 정치인과 시민단체 단체장의 입장이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