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지역 장애인들이 군 홈페이지를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진천군은 군정소식을 알리는 군 홈페이지에 대한 주민들의 이용을 늘리기 위해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하고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갔다.

특히 이번 홈페이지 개편은 그동안 웹 접근이 자유롭지 못했던 장애인들에 대한 편의증진에 중점을 두고 화면낭독 프로그램(Screen Reader), 소리정보 자막 처리, 키보드만으로 홈피 사용 등의 기능을 추가했다.

장애인을 위해 화면낭독 프로그램은 화면을 볼 수 없는 시각장애인에게 콘텐츠 내용을 음성으로 제공하고 마우스 사용이 어려운 지체장인들을 위해 키보드만으로 홈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청작장애인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소리정보를 자막으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정보만을 메인화면에 담아 한눈에 파악하기 쉽게 구성해 고객들의 정보탐색시간을 단축시켜 줄뿐 아니라 생거진천소식지 온라인 e-book 서비스, 생거진천 뉴스파노라마 등 군정홍보 기능을 강화하고 의견수렴, 통합관리 기능향상으로 보다 수준 높은 대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와함께 군에서 운영 중인 17개 개별홈페이지를 통합개편해 통합인증, 마이페이지를 지원하고 있으며 문자메시지와 이메일을 활용한 알림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이용자 편의서비스를 계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홈페이지 개편은 정보화 소외계층의 홈페이지 접근성에 중점을 두었다"며 "이번 개편으로 군 홈페이지가 주민들의 정보격차 해소는 물론 사회적 참여를 독려하는 온라인 창구로서의 새로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동일 / 진천 choidi@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