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충북지역 민·관·정 연석회의 개최

속보=충북지역 민·관·정 연석회의가 19일 개최될 예정이지만 단체장들의 참석은 사실상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본보 17일자 1면 보도>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이 구체화 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치인이나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과 같이 적극적으로 의사표명을 할 수 있는 시기가 아니라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일부 단체장은 행정도시 원안사수 및 관철을 위해 정파와 지역을 초월한 강력한 투쟁을 결의하고 실천한다는 계획에 대해 공감을 하지만 정치인이나 시민사회단체 관계자와 똑같이 삭발을 하고 시위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입장이 아니라고 말했다.

그러나 세종시를 기업도시로 변질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권이나 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도 중요하지만 단체장들이 힘을 보태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행정도시 무산저지 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세종시 수정안이 구체화 되고 있는데도 단체장들이 정부의 눈치만 보고 있는 것은 지역현안을 외면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두영 충북비대위 위원장은 18일 "정우택 도지사를 비롯해 대부분의 시장·군수들이 연석회의에 참석이 불투명 하다"며 "단체장이 참석을 못하면 대리인(부단체장 또는 실무관계자)의 참석을 요청한 상태"라고 말했다.

따라서 이날 단체장이나 대리인의 참석 여부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에대해 충북도민들은 "단체장들이 행정도시 원안사수 및 관철을 위해 정파와 지역을 초월한 강력한 투쟁을 결의하고 실천한다는 계획에 대해 공감하고 있는 만큼 직접 참석하거나 대리인을 출석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 충북, 충남 등 3개 시·도가 공조하는 행정도시 사수 충청권 민·관·정 연석회의가 1주일 정도 연기가 결정됐다.

한나라당 세종시특별위원회가 19일 행정도시건설청 및 현장을 방문할 예정으로 있기 때문이다.

행정도시 무산저지 충남대책위원회는 이날 한나라당 세종시특위에 충청권의 정서를 전달하는 것이 우선순위라고 결정하고 대전, 충북 대책위에 연석회의 연기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충남지역에서 내일로 예정된 한나라당 세종시특위의 행정도시건설청 방문에 맞춰 대규모 항의집회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연기를 요청했고 대전, 충북에서 수용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