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정우택 충북지사가 세종시 관련 정부를 성토하는 말문을 열었다.

늦은 감이 있고, 항의의 도가 약하지만 그나마 입장 표명을 다행으로 생각한다. 우리는 이 시점에서 정 지사가 세종시 사수와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보다 결연한 의지와 실행을 당부한다.

아울러 전임 이원종 충북지사를 비롯한 대전·충남 단체장들이 일군 세종시의 공든 탑이 무너지지 않도록 정치적 책임을 다하길 강조한다.

정 지사는 지난 20일 기자회견을 갖고 "세종시의 기업퍼주기식 도시 건설은 역대 어느 정권에서도 본적이 없고, 또 다른 의미에서 균형정책에 반하고 특혜시비 빌미를 제공할 것"이라며 정운찬 총리에게 충청권 시·도지사와의 회동을 건의했다.

이어 "충북이전을 검토했던 상당수 기업들이 세종시로 옮긴다는 보도가 나오니 항의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인 뒤 "정부가 세종시 수정안과 관련, 지역을 대표하는 시·도지사, 지방의원, 지역인사들의 의견은 듣지 않는 것에 대해 화가 난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반면 시민단체의 민관정 연석회의 참여 요구에 대해선 "시·도지사가 시민단체와 같이 동참해 액션을 취하기는 어렵다"며 시·도지사는 다른 각도에서 중앙정부에 입장을 제시하는 것이 옳다고 참여 거부 의사를 밝혔다.

외견상 투 트랙으로 세종시 문제해결을 하는 것이 그럴듯해 보인다. 그러나 지금은 그렇게 안이하게 생각할 때가 아니다. 정부가 세종시를 뒤흔들고 있는 시점에 투 트랙은 자칫 충청권 시민단체와 행정이 따로 움직이는 분열상을 심어 줄 뿐이다.

우리가 세종시 '원안+a'를 강조하는 것 처럼 단체장이 시민단체와 힘을 모으면서 별도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합리적인 방법이다. 도지사가 움직여야 여러 지자체, 지방의회가 뒤를 따르는 것을 모를 리 없는 정 지사의 안일한 인식이 답답하기만 하다.

2003년 연말 이원종 지사와 시민사회단체는 청주시내 한 식당에서 지방살리기 3대 특별법 통과를 자축하며 건배를 했다. 지금은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는 평범한 진리가 더욱 요구되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