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2일 "4대강 살리기는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일이 아니라 지금 이 시점에서 꼭 해야할 일"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광주서 열린 '영산강 살리기 희망 선포식'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국민의 행복을 위한 미래 사업이 정치논리로 결코 좌우돼선 안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청계천 복원을 통해 이미 우리가 체험했듯이 4대강 살리기는 지금 우리가 기대한 것 이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낼 것"이라며 "4대강 살리기의 효과는 환경, 경제, 문화, 관광 등 국내적인 것에 그치지 않고 기후변화와 물 부족에 대비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UNEP 역시 4대강 사업을 기후변화에 대한 대비와 녹색성장의 목표를 모두 만족시키는 세계 최고의 모범 사례로 평가하고 있다"며 "4대강 살리기가 성공한다면 세계는 대한민국을 녹색성장의 선도국가로 기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4대강 살리기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근원적으로 보호하는 사업이며 수질과 생태를 복원하는 환경사업이자, 우리 삶을 여유롭게 해 줄 행복사업"이라며 "대한민국을 다시 약동하게 하는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오늘 선포식을 계기로 호남의 오랜 숙원이 풀리게 됐고, 4대강 중 영산강을 제일 먼저 살려야겠다는 저의 꿈도 이뤄지게 됐다"고 밝힌 뒤 "영산강은 4대강 중에서 단위면적당 가장 많은 비용을 들여 친환경적으로 복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