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청주·청원 통합을 위해 본격적인 설득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한다. 이와 맞물려 청주시장은 20일 열린 2009년 청주시의회 정례회의에서 청주·청원 통합이 이뤄지면 중앙정부의 재정 인센티브 2천523억원 전액을 군 지역에 투자할 뿐만 아니라, 이와는 별도로 2020년까지 4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비포장 농로 확포장은 물론 농가소득 사업 지원, 100억원의 농업인 자녀 장학금 조성사업도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청주시의회도 청주·청원 통합 이후 청원군에 대한 지원을 약속하는 조례안을 의결했다. 청주청원상생발전위원회, 청원청주통합군민추진위원회가 통합이 이뤄질 경우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 제안한 72개 사업을 성실히 이행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조례안이 통과됨에 따라 통합 이후에 청원군에 지원될 구체적인 약속이 드러난 셈이다.

이처럼 청주시와 시의회가 통합 이후 청원군에 지원할 수 있는 내용을 구체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행안부도 청원군의회 설득에 나서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 행안부 관계자는 지난 19일과 20일 통합 반대측인 청원군의회와 민간단체 등 관계자들을 1대 1로 만나 통합의 장점을 이해시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행안부도 여럿을 모아놓고 통합얘기를 하다보면 반대측 의견이 강해 개인적으로 찬성을 하고 싶어도 찬성을 할 수 없는 입장 때문에 맨투맨식 설득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청원군 주민들 입장에서 보면 아직도 통합에 대한 장점을 제대로 모르기 때문에 통합의 효과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설득이 필요하다. 이런면에서 볼때 청원군의회도 주민들에게 통합에 대한 장단점을 충분히 설명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야한다. 주민투표에 앞서 이달 중에 진행될 청주·청원 통합과 관련한 양측 의회의 현명한 판단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