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충청권 주민 대상 심리적 유도

최근 충청권 주민들을 대상으로 세종시 수정안을 홍보하는 여론조사가 진행되자 전형적인 물타기라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

충청권 시민사회단체도 이같은 부정적인 여론조사가 정부의 정책결정을 위한 수순이 아니냐는 우려에 사실확인에 나서고 있다.

청주를 비롯한 일부 충청권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 11월22일 오전에 세종시를 원안대로 추진하는 것이 좋은가, 아니면 기업도시로 수정하는 것이 좋은가 라는 설문이 진행됐다.

이어 기업도시는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들어서며 자족기능을 운운하는 세종시 수정안 홍보성 멘트와 함께 원안추진 아니면 기업도시로 수정하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질문이 계속됐다.

또 기업도시는 첨단과학기업 등의 유치를 통해 자족기능을 보완해야 한다는 수정안 홍보성 멘트가 이어진뒤 세종시의 개발방향에 대한 질문이 있었고 대학유치, 기업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내용도 포함되어 있었다.

청주지역의 한 주민은 "일요일 오전이기 때문에 설문시간과 내용을 어느정도 기억을 할 수 있지만 조사기관이 어느곳인지, 확실히 듣지 못했다"며 "원안건설 보다는 수정안이 충청도에 좋다는 심리적인 유도가 많았다"고 밝혔다.

특히 세종시 수정안과 기업도시, 첨단과학도시, 대학·연구소가 유치되면 충청권이 좋아진다는 비슷한 내용의 홍보성 멘트와 질문을 반복해 기업도시가 원안보다 좋다는 결론을 두출하려는 설문임을 숨기지 않고 드러내기도 했다.

이두영 충북경실련 사무처장은 23일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세종시 수정안을 관철시키기 위해 조직적으로 여론조사를 조작하려는 음모"라며 "거짓말 정권, 사기정권의 행태를 바로잡겠으며 여론조작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충청권 대다수의 주민들은 행정중심복합도시를 원안인 세종시로 건설하거나 일부 지역에서는 플러스알파로 건설을 촉구하는 상황에서 교묘하게 여론을 조작한다는 것은 이명박 정권의 신뢰를 더욱 실추시킬 것"임을 분명히 했다.

한편 충청권 시민사회단체는 대전, 충북, 충남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최근 세종시 수정안을 홍보하는 내용의 여론조사 현황을 파악한뒤 정부에 재발 방지를 촉구할 예정으로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