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4대강 사업이 착수됐으나 지역여론을 무시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녹색 뉴딜사업으로 중점 추진하고 있는 4대강 사업은 22일 부여 구드래에서 금강살리기 희망 선포식을 갖고 착수했다.

충북에서는 금강 10공구와 한강 7공구가 1단계 사업지구로 선정됨에 따라 연말까지 감정평가 및 토지보상 등을 완료하고 착공에 들어간다.

금강 10공구는 청주 1,2지구와 강외지구로 구분되며 청주 1,2지구는 보상률 80%를 넘어 연내 착공이 가능하며 강외지구도 주민들과의 보상협의가 지연됐으나 최근 감정평가를 완료했다.

반면 한강 7공구와 8공구는 다소 문제가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충북도의회는 23일 정부가 사업계획을 수립하면서 지역주민 및 관계 전문가들과의 소통 부재로 주민들이 바라고 원하는 개발계획을 제대로 세우지 못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한강 7공구 지역인 단암, 영죽, 목계, 충주탄금호에 비해 8공구인 탄금일대는 집중 개발하는 것이 주변의 문화역사와 어울린 관광개발에도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한다.

또 충주댐 주변에 충분한 여유공간이 있음에도 입안된 계획에는 충주댐 광역상수도 취수장과 인접한 곳에 피크닉 광장, 생활체육공간, 친수물놀이장을 설계해 장소 선정에 무리가 있다는 주장이다.

한강 8공구는 충주댐 건설로 인해 제대로 된 물놀이장 하나 없는데도 주변강을 이용한 수영장과 물놀이 시설을 주민들은 요구하고 있다.

지역정서를 모르는 서울소재 용업업체 등에서 개발계획을 세우고 있어 지역주민들의 요구사항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이명박 대통령이 4대강 살리기는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일이 아니라 지금 이 시점에서 꼭 해야할 일 이라고 말했다.

꼭 해야 할 일이라면 주민들의 절대적인 참여가 꼭 필요하다는 지역의 여론을 반영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