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도시와 혁신도시 원안건설 사수를 위한 전국 연대가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지방분권국민운동 광주·전남본부 관계자들은 21일 충남 연기군청을 방문하고 "행정도시의 무산은 균형발전정책의 사망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영·호남, 충청권, 강원 등 지역을 초월해 지방민들이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또한 연대를 조만간 전국적으로 확산하겠다고 밝혀 이 같은 연대가 영호남과 강원까지 전국적으로 확산될 날도 멀지 않아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의 미래는 결코 세종시 주민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세종시의 건설과 기업도시, 혁신도시의 건설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현상들이 모두 수도권으로 쏠리는 극한 상황을 벗어나 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골고루 잘 사는 나라를 만들고자 함에 있는 것이다.
따라서 세종시와 혁신도시, 기업도시들은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모든 것이 원안대로 추진되어야지 여·야 합의로 통과된 세종시를 정부가 뒤집는 폭거를 자행해서는 아니된다.
대선을 앞두고 당선을 목적으로 행정도시와 혁신도시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거짓말을 해놓고 대선이 끝나자 추진을 하지 못하겠다고 한다면 다음 선거에서는 충청권은 물론 전국적인 국민의 저항을 받을 것은 불 보듯 빤한 일이다.
모든 문제의 해법은 첫 단추를 제대로 잘 꿰어야 한다.
행정도시를 느닷없이 기업도시로 바꾸려고 하고 이 과정에서 무리하게 대기업들을 세종시로 끌어들이려고 한다면 이전의 기업도시나 혁신도시들로부터도 국민적 저항을 받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귀결이다.
지방이 '희망'이 아닌 지방이 '절망'이 되는 국가정책에 대해 수도권을 제외한 어느 지역도 찬성할 리가 없다는 것을 행동으로 보여주는 이번 전국 연대 움직임을 정부는 예사롭게 넘겨서는 아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