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지역 활성화 위해서는 매입 성사돼야 여론

충주대학교가 인근에 위치한 극동정보대 충주캠퍼스 부지를 매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나 각종 문제로 어려움이 예상된다.

충주대는 캠퍼스 공간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인근에 있는 극동정보대 충주캠퍼스 부지 매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 두 대학 관계자가 이에 대한 협의를 위해 접촉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두 대학의 관계자는 각각 따로 감정평가사를 정해 해당 부지에 대한 감정을 받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충주대 측은 공시지가 51억원인 해당 부지의 매입가를 60∼70억원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이중 대부분이 인근 마을 주민들이 극동정보대 측에 기부채납한 부지여서 충주대는 이를 제외할 경우 매입가가 훨씬 낮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극동정보대 측은 기부채납 받은 부지 역시 이미 대학으로 소유권 이전이 된 상태여서 매입가에 포함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서로 상충된 의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이 부지매입가에 대한 의견 절충을 보더라도 충주대가 국립대인 만큼 부지 매입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승인을 받아야 돼 앞으로의 진행 과정이 순탄치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충주대가 일반대로 전환 시 각종 대학시설이 설립운영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돼 교과부가 충주대의 추가 부지 매입을 승인할 지는 미지수다.

그러나 극동정보대 충주캠퍼스가 유명무실화된 뒤 인근 주민들이 기부채납한 부지를 되돌려 달라고 요구하는 등 원성이 들끓는데다 이를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지역 여론이 높아 충주대의 매입 추진에 가장 큰 힘이 되고 있다.

충주시 역시 폐교되다시피 한 극동정보대 충주캠퍼스 부지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충주대가 매입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안으로 보고 있다.

한편 극동정보대 충주캠퍼스는 지난 1993년 인근 주민들로부터 대학 부지 일부를 무상으로 기증받아 개교했으나 학생 부족 등으로 각 학과를 본교로 이전하고 현재 평생교육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인근에 신축한 원룸과 음식점 등이 심각한 영업부진으로 공동화 현상을 빚고 있으며 각종 범죄의 온상이 되고 있다.정구철 / 충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