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수정론에 불을 지폈던 정운찬 국무총리의 행보에 가속도가 붙고있다. 국민의 절반이상이 반대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정총리는 세종시를 '교육·과학을 중심으로한 경제도시'로 탈바꿈 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총리는 24일에도 세종시민관합동위원회 2차회의를 열고 세종시에 IT, 디자인, 녹색관련 기업과 과학·기술연구소, 대학등을 집중 유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세종시의 성격변화는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적인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전국각지에 산재한 기업도시와 첨단산업단지는 물론 오창산단이나 오송생명단지등 주요 국가와 민간산단의 기업유치에 큰 차질을 빚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세종시 수정론 논란이후 MB정부에 대한 불신에 비례해 충청권의 불만도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이런상황에서 정 총리가 27일 충청권 상공인 대표와 면담자리를 마련한 속셈은 뻔하다. 정총리는 대한상공회의소 회장단 초청으로 오찬간담회를 가진 다음 충청지역 상공회의소 회장들을 별도로 만나 대화를 나눌 계획이다.

이 자리에는 대전과 청주상의 회장뿐만 아니라 혁신도시와 기업도시가 위치한 충주, 진천, 음성 상공회의소 회장들도 참석키로 한것으로 전해졌다.

당연히 '세종시'를 교육·과학도시로 바꾸면서 기업을 유치할때 수도권서만 이전하고 지방에 없는 산업과 해외기업을 유치하겠다는 이른바 세종시 유치 3원칙을 강조할 가능성이 높다. 또 교육·과학도시로 전환하는 것이 세종시도 살리고 충청권 발전에도 도움이 된다는 논리를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정총리의 로드맵대로 세종시가 바뀔지 의문스럽다. 행정기관 이전도 그렇게 힘드는데 기업이전이 생각대로 될지 장담하기 어렵다. 기업이나 연구기관에 좋은조건을 제시할 경우 타시·도에서 반발하는 것은 당연하다. 세종시는 원안대로 가야한다. 충청권 상의 회장단은 지역정서를 가감없이 전달하고 세종시 원안추진을 오히려 설득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