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세종시로의 행정부처 이전 계획을 전면 백지화한다는 방침을 세워놓은 것과관련해 야당을비롯한 충청권의 반발이 심상치 않다.

이명박 대통령은 세종시 문제에 대해 오는 27일 국민에게 직접 입장을 밝힐 예정인데 지난 대선 당시 '대통령과의 대화'때 세종시 원안 추진으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을 한 것과, 한나라당이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 제정 과정에서 찬성한데 대해 진솔하게 사과하고 세종시 수정의 필요성을 설명할 것으로 보여 연말 정국이 요동칠 전망이다.

정부는 세종시를 '교육과학중심 경제도시'로 방향을 정하고 내달 중순쯤 세종시 수정안을 공식 발표 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당과 충청권 지자체는 세종시 수정 움직임에 대해 그동안 행정중심복합도시에 대한 불법적인 변질시도를 중단하고 원안대로 추진하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세종시 수정에 대한 충청민들의 반발도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최근 열린 행정도시·혁신도시·첨복단지 사수를 위한 충북도민 결의대회에서 이들은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은 절망을 넘어 우리 모두를 분노케 한다"며 "이미 행정도시 건설 기본계획에 모두 반영된 기능들을 마치 새로 구상한 것처럼 재탕 삼탕 우려내 충청권과 지방민을 기망하려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중앙과 지방, 지방과 지방이 공생 협력하는 분권화된 사회, 수도권의 과밀집중을 해소하고 전국이 골고루 잘 사는 대한민국을 염원하는 마음에서 행정도시 건설을 지지하고 지원해 온 것이지 잡탕식 기업도시 하나 만들자는 것이 아니다"고 정부의 세종시 수정 움직임에 강력 반발했다.

행정중심복합도시인 세종시의 성격이 변질되면 혁신도시 기업도시 등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각종 지역발전정책들도 틀어질 수 밖에 없다.

이들 지역발전정책들은 톱니바퀴처럼 정교하게 맞물려 추진토록 계획 돼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법적 근거도 없이 민관합동위원회를 구성해놓고 세종시의 지위를 격하시키려는것도 큰 문제이지만 국론이 분열되고 정부정책에 대한 신뢰가 무너진데 대한 책임은 누가질 것인가.

향후 정국이 심히 우려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