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세종시 문제와 관련해 굳게 다물었던 입을 열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27일 '대통령과의 대화'를 통해 "충청도민에게 대통령 후보로서 계속 말을 바꾼것이 지금 생각하면 부끄럽기고 하고 후회스럽기도 하다"고 사과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은 "세종시 수정은 역사적 소명"이라며 수정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세종시 논란에 대해 대통령이 '수정론'에 대못을 박은 셈이다.

당장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과 충청권이 '정면 투쟁'을 선언하며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민주당은 "행정중심복합도시 특별법을 시행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대통령 스스로 법치를 부인했다"며 원안 추진을 천명했다.

요즘 자고나면 여권과 국무총리실을 비롯한 정부에서 세종시 수정안이 봇물처럼 터져나온다. 세종시 수정론으로 대기업을 모아놓은 기업도시로 만든다고 했다가, 대학을 옮기겠다고 했다가, 첨단의료 단지를 만든다고 했다가 등등 수시로 말이 바뀌고 있다. 설익은 정책을 언론에 흘렸다가 문제점이 드러나면 또 말을 바꾸곤한다.

세종시로 이전하는 기업의 특혜논란과 명문대학 이전이 거론되면서 기업도시·혁신도시 건설조차 불투명해지면서 급기야 비 수도권 전체가 수정시 세종론에 대해 집단 반발하고 있다.

이처럼 세종시의 반발이 커지는 것은, 세종시는 당초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의에 기반을 둔 국민과의 약속이기 때문이다. 이런 약속을 정권이 바뀌었다고 대통령이 앞장서서 뒤집는다면 국민들은 누구를 믿겠는가.

세종시가 들어서는 충청인들은 수많은 토론끝에 국민적 합의로 이뤄진 세종시는 9부2처2청이 옮겨오는 원안이 가장 좋은 안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런데 대통령은 그 원안보다 더 좋게 해준다니 무슨 말인지 혼란스럽기만하다. 대통령과의 대화는 세종시를 둘러싼 국론분열을 가중시키고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세종시 원안 변경은 대통령의 사과로 끝날일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