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수정안 추진과 관련하여 한나라당 세종시 간담회에서도 예외 없이 쓴 소리는 쏟아졌다.

한나라 세종특위위원과 지역 관계자 등 19명 중 반대의사를 표명한 8명이 불참한 가운데 11명으로 진행된 간담회에서도 참석자들은 할 말은 다했다.

수정안을 전제로 이야기할 것이 아니라 기본 시각을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충북대학교 최영출 교수는 세종시의 수정안과 관련하여 "크게 절차적인 문제, 사업의 타당성, 정치행정·국가균형발전 측면으로 구분되며 가장 우려스러운 것은 교육과학중심 기술도시로 하는 내용적 문제"라면서 "세종시 건설은 수도권 과밀 분산과 국가균형발전에 있으며, 우리나라와 같이 행정기능이 막강한 나라는 행정기관을 옮기면 자연스럽게 관련 기관·기업들이 따라오고, 혁신·기업도시와 연계, 국가의 틀을 바꿀 수 있다."며 원안 추진을 강조했다.

최 교수는 선거과정을 통해 민주주의가 발전하고 정책선거를 지향하는데, 선거가 끝난 뒤 정책을 바꾸고 대통령이 법을 지키지 않으면 전체적으로 냉소주의에 빠지고 정치를 후퇴시키는 선례가 될 수 있음을 지적했다.

지역균형발전차원에서 세종시 문제를 접근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컸다.

어느 참석자의 전언처럼 대통령의 사과와 설득은 충청도민들에게는 지역민들을 조롱과 우롱하는 것으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

이 대통령이 세종시 원안폐기를 공식화 한 이후 8명이 불참한 것도 '들러리만 선다.'는 여론이 팽배했기 때문이다.

지역민의 의견은 안중에도 없이 아직까지 정리도 안 된 수정안을 계속 말을 바꾸어가면서 과학비지니스 벨트 도시를 추진하겠다는 정부안은 지방과 수도권의 갈등의 골만 깊게 파놓을 뿐이다.

세종시의 해법은 대통령이 먼저 법을 지키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