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대통령이 지난달 27일 '국민과의 대화'에서 세종시 수정 불가피론을 밝힌이후 지역 정치인들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이완구 충남지사는 아예 지사직을 내놓겠다는 입장을 보이는 반면 충북지역 한나라당 소속 일부 정치인과 자치단체장들은 대통령과 뜻을 같이하거나 은연중에 동조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송태영 충북도당 위원장은 2일 기자회견을 자청해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이 당초의 목표를 현실적으로 달성할 수 없는 계획이라면 수정은 불가피한 것이 이치이며 수정안은 충청권 발전의 획기적인 전기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앞서 남상우 청주시장은 충청권 자치단체장중 처음으로 "수정안에 대해 대통령 뜻과 같다"고 공식적으로 밝혀 화제를 모았으며 김호복 충주시장도 "세종시가 경제도시로 바뀐다고 해도 충주기업도시 건설사업에 별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대전·충남과 달리 충북 지자체장들의 발언에는 세종시 수정안을 수용하겠다는 공통분모가 감지된다. 이때문에 지역 정가에선 이들의 발언 이면에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권의 강한 압박을 받았을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청와대와 여권 핵심부에서 공천을 미끼로 회유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설이 나돌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공천을 염두에 두었던 아니면 정치적인 소신이든 한가지 분명한 것은 이들의 발언이 지역정서와 민심과는 한참 동떨어져 있다는 점이다.

지역의 여론은 한나라당의 생각과 크게 엇갈린다. 과학과 교육이 결합된 경제도시로 바뀌면 오히려 충청권이 더 나을지 모른다. 하지만 법과 원칙이 무너졌을때 국민들의 신뢰도 함께 무너진다. 정권이 바뀌면 세종시의 성격은 어떻게 변할지 모른다. 적어도 지방자치단체장이라면 정권이 아닌 지역주민들편에 서야 한다. 민심은 그들이 생각하는것처럼 결코 만만하지 않다는 것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