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세종시 수정추진 방침으로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주)리얼미터가 지난 2일 충청권 19세 이상 성인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충청도민의 70%가 세종시를 원안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10명 중 7명이 반대하고 2명만 찬성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것으로 민주주의에 역행하는 정치가 아닐 수 없다.

대통령과의 대화 이후 동아시아연구원(EAI)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발표한 결과 역시 응답자의 52.5%가 "이 대통령의 세종시 수정 방침에 공감하지 못한다."고 응답한 바 있다.

청와대가 앞장서서 추진한 세종시 수정안은 국민적 동의는 고사하고 세종시의 성격을 수시로 바꾸는 동안 오히려 국론을 사분오열시키면서 대한민국 전체를 벌집 쑤셔놓은 듯 혼란 속으로 내몰기만 했다.

이 과정에서 충청권의 강한 반발만 불러일으켜 이완구 충남도지사의 사퇴까지 몰고 오는 등 지역적 반발과 반대여론만 확산되고 있다. 행정도시 무산저지 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500만 충청도민의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열망을 제시했는데에도 정부가 이런 상황에서 행정도시 수정안을 찬성하는 전국 3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범국민연대를 결성한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기만적인 행위"라고 지적했다.

비대위의 주장처럼 이번 세종시 갈등은 이명박 대통령에 의해서 촉발된 국가적 갈등이다.

따라서 그동안 꼬일 대로 꼬인 매듭을 풀고 사태를 수습할 수 있는 사람도 역시 이 대통령 뿐이다.

이 대통령은 더 이상 세종시 수정안 문제로 야기되는 국론분열과 여야 간의 대립과 국민적 갈등을 접고 깨끗하게 수정안 포기를 선언함으로써 흩어진 민심을 한 곳으로 모은 뒤 새롭게 국민화합을 주도해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