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대학정시 특성화 학과를 노려라

오는 18일부터 전국의 각 대학들이 정시모집을 시작한다. 이번 정시모집은 학부제 폐지, 학과제 전환에 따라 학과별 선호도와 경쟁률 추이에 주목하는 것이 입시 전문가들의 당부다. 입학원서를 낼 때 점수에 맞는 대학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과의 선택은 일생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자신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변수이므로 성적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적성 취미에 맞는 학과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학과를 선택하는 한 요인으로 각 대학이 전략적으로 집중 육성계획을 갖고 있는 특성화학과를 소개한다. 부모님이나 선생님, 입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으로 좋은 결과가 있길 기원한다.<편집자 주>

IT, BT, 위기관리, 녹색성장 특성화

약, 나노바이오 등 첨복단지 연계 향후 전망 좋아

충북대학교

충북대학교는 본부기획처에 정책기획단을 두고 특성화 연구팀, 특성화평가연구회를 운영하고 있다. 중부권의 거점국립대학이라는 지역적 여건을 살려 BT, IT, NT를 특성화전략 사업으로 정하고 있다.

충북대의 특성화 분야는 크게 IT, 위기관리, 녹색성장, BT 분야로 나뉜다. IT분야 특성화 학과로는 정보기술(전기공학, 전자공학, 정보통신공학, 컴퓨터공학과)과 차세대전자부품 소재(화학공학부, 기계공학부, 신소재공학과, 안전공학과) 관련 학과가 있다.

전국에서 특화된 위기관리분야에는 행정학과와 소비자학과, 경영학부가 있다.
녹색성장분야는 자원순환형저탄소 녹색도시특성화 학과로 환경공학과, 건축공학과, 도시공학과가 있다.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로 향후 전망이 더욱 기대되는 BT 분야는 바이오 신약과 응용바이오소재, 나노바이오로 구분된다. 바이오신약은 약학과, 제약학과, 응용바이오소재는 응용생명환경학부에 식품공학, 농화학, 축산학, 식물의학, 원예학과가 있다. 나노바이오에는 생화학과, 미생물학과, 물리학과가 있다.

충북대는 특성화 추진을 위해 국내 선도 연구 대학으로서의 위상과 최상의 교육 중심 대학으로의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현재 A 등급인 생명과학 분야(수의과대학, 약학대학, 의과대학, 농업생명환경대학 등)와 정보통신 분야(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뿐만 아니라 차순위 연구 분야를 선정해 집중지원할 계획이다.

글로벌 대학으로의 위상을 확보하기 위해 중국, 일본의 유학생 뿐만 아니라 해외 유학생을 적극 유치해 우수한 인재로 육성·배출함으로써 해외 우수 인재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지역한계를 뛰어넘는 우수 인재 유치와 취업률 극대화 전략을 세우고 지역 거점 국립대학으로서 지역의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다른 지역의 우수 인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의 산업체뿐만 아니라 수도권 등의 산업체에 우수한 인재를 취업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밖에 '지역과 상생하는 지역사회 윈-윈', '우수교수 신규임용 및 육성을 통한 연구력 향상', '국내 및 해외의 민간자본 투자 유치' 등 특성화 추진 전략을 두고 있다.

충북대는 특성화 전략 수립과 함께 산학협력에 주력하고 있다. 산학협력단을 중심으로 지역협력단을 구성해 체계적인 산학 협력네트워크 구축과 활발한 교류를 증진해 2011년 국제 경쟁력을 갖춘 우수 대학기술의 지적재산권 확보와 성공적인 사업화를 적극 추진해 충북지역의 경제발전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목표다.

중국학부 특화 대륙진출 교두보 마련

레이저광정보공학, 반도체설계공학, 환경조경학 등 꼽혀

청주대 특성화학과

청주대의 특성화 학과로는 중국학부, 레이저광정보공학, 반도체설계공학, 환경조경학, 산업디자인, 건축학, 건축공학과를 꼽을 수 있다.

청주대는 지난해 중어중문학과와 중국통상학과를 결합해 중국학부를 신설했다. 경영 및 무역 계열과 어문계열을 자율전공체제로 묶음으로서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게다가 청주대 외국인 유학생들 가운데 상당수가 중국 출신으로 대륙진출의 명실상부한 '교두보'가 될 전망이다.

레이저광정보공학 전공은 1980년, 전국 최초로 물리학의 광학분야를 독립시켜 설립한 학과이다. 이름 그대로 물리학과 광학, 전기 및 전자 공학이 총망라된 최첨단분야의 과학기술을 배우고 있다. 5년 연속 평균 85%의 취업률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기업체 연구원이나 생산 공정의 기획 전문가로 각광을 받고 있다. 광학 소재를 개발하는 양자광학 연구실과 박막광학에 대해 연구하는 응용광학 연구실, 레이져 연구실, 기하광학연구실, 홀로그래피 연구실 등이 있다.

반도체설계공학과는 30여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지난해 80%인 취업률은 올해도 여전히 그대로다. 국립나노종합팹센터, 하이닉스, 일본 키스코(KISSCO) 등 일본 12개 IT사업체 등 국내외 반도체 연구기관 및 다양한 기업체들과의 교류협약이 완비돼 있어, 맞춤형 인재개발 교육에 더할 수 없이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공대학 환경조경토목공학부 환경조경학 전공 졸업생들의 취업률은 매년 90%에 육박한다. 전문화된 교과과정은 단순한 화훼의 영역이 아니라, 미학과 도시설계, 컴퓨터 시뮬레이션까지 접목시키고 있다. 환경생태, 환경디자인 등 환경복원에 관한 교과를 신설하고 최근엔 휴양지 개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교과목을 개설하기도 했다.

청주대 산업디자인은 세계 3대 디자인 공모展이라 불리는, 미국 IDEA, 독일 Red-Dot, 독일 IF 디자인전 등에서 매년 당선자를 배출하기로 유명하다. 전국 규모의 다양한 디자인전에서 수많은 당선작을 배출함으로써, 명문 디자인대학이라는 별명을 얻고 있다.

청주대 건축학과와 건축공학과는 전국 최고이다. 건축 전문인에게 요구되는 건축서례, 구조, 시공과 재료, 건설관리, 설계, 환경 및 설비 등 건축 공학과 기술에 관련된 모든 것을 선도하고 있다. 교육역량이 높은 최고 수준의 교수진과 최근 건축관련 기술 분야에 IT와 BT, 환경성과 자연친화성이 접목되면서 이미 수년전부터 이에 관한 기술을 연구해 온 청주대 건축학과, 건축공학과 학생들에게 기쁜 소식이 되고 있다.

한방·건강·바이오산업 집중화, 생활체육, 호텔관광학부 특색

제천 세명대학교

세명대학교는 1991년 설립자 민송(民松) 권영우 박사께서 '세상을 밝게 비추는 인재를 양성한다'는 위세광명(爲世光明)의 건학이념으로 충북 제천에 설립된 젊은 대학이다. 비길데 없이 아름다운 풍경속에 광활한 캠퍼스, 최첨단 디지털강의실, 실용적 교육과정과 건실한 교육지표는 여타 대학과 비교하여 우수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세명대는 지방 사립대로는 드물게 자체 예산으로 학과 특성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째로 총 42개학과 중 22개 학과에 평균 3천만원씩의 예산을 배정했다. 특성화 분야를 개발·육성함으로서 학과의 발전과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세명대의 높은 취업률은 모든 교수가 개인당 5개 이상의 기업체와 연고를 맺고 이들 기업과 산학협력을 통해 재학생들의 취업을 돕고 있다.

한의과대학은 2천500평 규모의 최신 한의학관에 학년별 전 강의실에 첨단 멀티미디어 강의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전용 한의학도서관 및 열람실, 세미나실, 국가고시준비실, 실험·실습실, 전산실 등 교육과 연구에 필요한 시설을 완벽하게 구비하고 있으며, 식당, 서점, 문구점, 복사실, 동아리실, 체력단련실, 샤워실 등 학생들의 복지와 취미활동에 세심한 배려를 하는 등 명실상부한 최고의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다. 현재 제천과 충주에 부속한방병원이 있으며, 한의학관내 한의학 전시관과 한의학관 옆 동산에 약초식물원을 조성하여 현장실습교육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세명대 부속 한방병원은 지난 3월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일반제제류 의약품 임상시험 실시기관으로 지정됐다. 현재 전국 한방병원 중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의약품 임상시험 실시기관으로 지정받은 곳은 총 열두 곳에 불과하다.

한의과대학 이외 특성학과로는 한방간호학과 노인간호학에 주력하는 간호학과, 의학과 생명과학을 접목하여 유능한 임상병리사를 양성하는 임상병리학과,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전문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 사회복지학과, 2002년 산업자원부의 국고지원을 받아 '친환경디자인센터'를 설립 운영 중인 디자인학과, 경찰공무원 등 국가고시 사관학부로 알려진 경찰·행정학부, 2001년 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한 '정보통신관련학과 장비지원 대학'으로 선정된 컴퓨터학부와 정보통신학부, 생활체육의 선진화에 기여할 수 있는 생활체육 전문지도자를 양성하는 생활체육학부, 21세기 최고의 성장산업으로 세계 호텔관광산업을 지배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호텔관광학부등 특색있는 학과들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