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불황이 장기화되면서 불과 수억원대에 불과한 작은 공사에도 발주처와 건설관련단체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건설업체들이 보다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발주처에 요구하라며 협회를 압박하기 때문이다.

최근 전문건설협회 충북도회와 충북혈액원이 입찰요건을 놓고 이견을 빚은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충북혈액원이 충북대내에 조성하는 '헌혈의 집' 실내공사는 공사예정가가 3억2천만원 정도다. 이런 소형공사에도 업체들의 관심과 참여열기가 뜨겁다. 그만큼 건설경기가 냉각되면서 공사건수나 규모가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이번 전문건설협회와 충북혈액원 갈등의 핵심은 입찰요건 완화문제였다. 충북혈액원의 입찰공고대로 하면 불과 4∼5개업체만 참여할 수 있지만 협회의 요구대로 과도한 입찰제한을 푼다면 수십개 업체가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 때문이다.

결국 충북혈액원이 협회의 요구를 수용해 입찰요건을 완화했지만 이번 헤프닝은 많은것을 시사한다.

우선 지역 공공기관과 행정기관은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입찰요건을 가급적 완화해야 한다.

얼핏보면 상식적인 일인것 같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많은 지자체가 지역 중소기업을 보호한다고 홍보하지만 막상 공사를 발주할 때는 대기업에 공사를 몰아주는 경우가 많다. '

일례로 청주시는 환경사업소내 시설공사를 하면서 턴키로 발주해 지역 중소업체의 참여를 원천적으로 봉쇄했다. 더구나 중도에 정부가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법을 개정해 분리 발주를 할 수 있지만 청주시는 이를 외면하고 있다.

이와함께 건설관련 단체들은 앞으로 회원사의 실질적인 권익보호를 위해 앞장서야 한다. 발주처가 지역업체의 참여를 지나치게 제한하거나 대기업 위주로 입찰공고를 낸다면 협회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나서 시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역경기 활성화는 공공기관의 작은실천에 달려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