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안전운전 비법은 서행운전이다

겨울철 눈길은 운전자에게 가장 힘든 시기이다. 초보자든 베테랑이든 운전자에게는 취약한 겨울철 운전, 겨울을 나는 동안 운전자와 자동차는 눈길과 빙판길, 강추위 등 많은 가혹한 상황을 겪게 된다.

겨울철에는 차량이 잘 미끄러지는데 대부분 급브레이크를 사용한 경우가 많다. 겨울철 눈길이나 결빙구간에서 운전중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급조작'을 피하는 것이다. 따라서 눈길이나 빙판길을 달릴 때에는 가능한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는 것이 좋으며, 정지시에도 최대한 부드럽게 브레이크를 밟아주는 것이 좋다.

또한 겨울철 눈길에는 영하의 날씨 탓에 결빙이 늘 함께 동반한다. 사실 눈길은 대체로 차량을 서행하며 운행을 할 수 있으나, 빙판길은 차에게는 취약요소이다.

계속되는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대부분의 운전자가 긴장하여 조심스럽게 감속운전을 하게 마련인데 문제는 다리위, 터널출구, 산모퉁이 등 갑자기 나타나는 결빙구간이다. 별탈없이 한동안 운전을 잘하다가 갑자기 빙판을 만나면 대부분의 운전자는 이를 피하려고 급핸들 조작이나 급제동을 하는데 이 순간에 차량이 미끄러지면 사고가 발생된다.

자동차 ABS, 스노우타이어, 체인 등 겨울철 안전을 위하여 부단한 기술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러한 것들은 안전운전에 있어서 어디까지나 부수적인 것들이다. 물론 이러한 장비들을 장착하고 운행을 하면 안전운행에 도움을 주겠지만 최선의 안전방법은 서행운전이다.

또한 겨울철 사고발생시 차량의 미끄러짐 등으로 인하여 다리아래 추락 및 전복사고가 자주 발생되고 있다. 이때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물론 안전벨트는 겨울철뿐만 아니라 차에 승차하면 무조건 착용해야 된다.

겨울철 안전운전의 비법은 무엇보다 충분한 감속과 안전거리의 확보에 있다. 겨울철 운전은 왕도가 따로 없으며, 무조건 조심하고 저속으로 운행하는 것이 첩경이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겁을 먹거나 소극적인 운전은 오히려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타이밍을 잃을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방어운전이 필요하다.

겨울철 안전운전은 운전자의 준비와 노력에 의해서만이 지켜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박성일 서산경찰서 교통관리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