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청주 행정구역 자율통합을 놓고 찬성측과 반대측의 의견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청주시와 청주시의회는 적극적으로 구애(求愛)하고 있는 반면 청원군의회는 소귀에 경읽기식으로 철저히 외면(外面 )하고 있다.

17일 남상우 시장과 청주시의회는 전날 오성균 한나라당 청원군당협위원장이 제안한 내용을 적극 수용하겠다며 자율통합의 강한 의기를 보였다.

남 시장은 통합시 시설되는 4개 구청을 청원군 측이 제시하는 곳에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청주시의회 역시 이날 청주·청원 통합시의회의 청원·청주지역 출신의원 동수 구성 제안에 대해 법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수용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보다 앞서 청주시와 시의회는 공무원 인사이동과 통합의장 등 72개항의 '청원군 우대' 조례까지 통과시켰다. 자율통합을 위해선 청원군에게 줄수만 있다면 모두 주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그동안 침묵으로 일관해오던 야당인 민주당까지 나서 자율통합을 지지했다. 청원군지역의 상공인들도 가입한 청주상공회의소도 "통합이 이뤄지면 청주·청원이 함께 광역권으로 자리잡아 균형있는 중부권 발전을 앞당길 수 있다"며 "기업투자유치가 가속화되는 등 생산인력 확보, 생산활동, 인허가 등 기업활동에 있어서도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고 통합에 찬성했다.

그럼에도 불구 청원군의회는 "너는 떠들어라 나는 내 갈길 가련다"라는 식이다. 청원군민들을 상대로한 통합찬반여부를 묻는 여론조사에서도 반대보다는 찬성이 많았다. 그럼에도 청원군의회는 오로지 반대를 위한 반대를 계속하고 있다. 청원·청주가 통합되면 수천억원 상당의 인센티브를 비롯 오송첨복단지 등 대단위 프로젝트 사업에도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의견이다.

정부는 2014년에 행정구역개편을 통한 강제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청원군의회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읽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