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충북지역 유통시장의 최대이슈는 SSM(기업형슈퍼마켓)의 진출이었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등 6개 유통대기업은 재래시장과 중소상인, 시민단체의 완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충북지역에 22개의 SSM을 출점했다.

이처럼 유통대기업이 대형마트와 SSM을 앞세워 지역 유통시장을 장악하면서 지역경제가 침체로 이어지고있다. 대형마트는 납품단가를 지나치게 낮게 책정해 농업인은 물론 근로자, 중소 납품업자에게 돌아갈 몫을 가로채는 방식으로 공정한 경쟁질서를 깨트려 결국 지역공동체를 붕괴시킬것이라는 우려를 낳고있다.

내년에도 충북지역에 유통대기업의 SSM 출점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형마트와 재래시장등의 상생발전을 위해 출범한 '유통업 상생발전 협의회'도 유명무실한 기구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지난 9월 구성된 이 협의회는 두 차례 소위원회와 한 차례 전체회의를 열었을 뿐 아무런 진전이 없는 상태다. 재래시장협의회와 중소상인들은 유통대기업에 1개월분 이상 매출액의 충북 금융기관 위탁, 지역 농산물과 공산물 30% 이상 판매, 영업시간 제한 등을 요구했으나 유통대기업은 비협조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SSM 확장전략은 지역 경제에 심각한 후유증을 가져올 수 있다. SSM이 확산될 경우 소비자는 일시적으로 좋을지 모르지만 지역경제는 쇠락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다.

전문가들은 대형마트의 진출로 지역 유통업체가 쇠퇴하면서 중심 시가지의 자족기능을 상실하고 지역경제 쇠퇴, 도시활력 실종과 같은 악순환 고리가 형성된다고 우려하고 있다. 문제는 SSM을 제한할 만한 대책이 없다는 점이다. 현행의 사업조정제도에 의한 규제나 정부의 입법조치 등은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내년에는 영세 중소슈퍼중 문닫는 곳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여 이래저래 재래시장과 중소상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지역경제와 중소상인들의 보호를 위해 자치단체와 상공회의소 시민사회단체 등이 앞장서 중재안을 마련해줄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