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파격지원은 지역 역차별" 수정안 수용 거부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 충청권 지자체가 역차별을 들고 나오며 반발하고 있다.

충청권은 정부 부처의 이전 백지화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로 대체하고 기업, 대학, 연구소에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내용의 세종시 수정안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전의 경우 KAIST세종캠퍼스가 조성되면 대덕연구단지의 공동화 현상을 우려하고 있으며 충남은 아산 탕정산업단지에 입주한 삼성전자의 LCD사업부문이 세종시로 이전하지나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충북도는 세종시와 비슷한 조건이라면 경쟁을 할 수 있지만 정부에서 확정한 파격적인 인센티브는 공정한 게임이 될 수 없다며 형평성을 고려, 세종시 인근지역의 각종 산업단지에 동등한 조건부여를 주장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최종 발표를 앞두고 충청권에서는 특혜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거점지구를 세종시가 아닌 충북 오창·오송으로 입지를 결정할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행정도시가 아닌 교육과학중심 경제도시로 수정되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핵심 사업인 기초과학연구원의 소재지와 중이온가속기 등이 세종시로 입지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 세종시 규제완화 대책으로 경제자유구역 수준으로 규제를 완화하게 되면 교육·의료부문 외투기업이 세종시로 이전하게 됨에 따라 충북도는 청주권과 중부권 일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신규 지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에 제출한 충북경제자유구역 범위는 청주국제공항 중심의 인랜드 포트(Inland port)형으로 오송생명과학단지와 오송 제2산업단지, 청주테크노폴리스, 청주에어로폴리스, 태양광부품산업전문단지 18.66㎢에 달한다.

이와 함께 정부의 저탄소 녹색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입지 수요에 대비하고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기반구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음성군 금왕읍·대소면 일원 1천50만㎡(317만평)의 태생국가산업단지 조기 지정을 건의하기로 했다.

이밖에 혁신·기업도시 건설의 차질없는 추진 대책과 대덕~세종시~오송·오창~청주국제공항간 경전철을 비롯한 광역교통망계획의 조기 건설 방안,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조기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정부의 확고한 의지 표명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충북도 관계자는 "민관합동위원회에서 제시되고 있는 수정안에 대한 지역의 영향과 향후 대책 등을 준비하고 있다"며 "세종시 인근 지자체의 투자유치가 위축되거나 차질을 빚어서는 결코 안된다"고 밝혔다. / 김영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