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군의회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청주·청원 통합과 관련하여 최종적인 결정을 어떻게 내릴 것인지에 대해 청주시민과 청원군민들의 관심이 집중적으로 쏠리고 있다.

청원군의회 의원들은 그동안 청주 ·청원 통합과 관련하여 줄곧 반대 행보를 걸어옴으로써 역설적이긴 하지만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중앙부처에서도 더욱더 관심을 쏟게됐다.

또한 청주·청원이 이번에 자율적으로 통합할 경우 수천억원에 해당되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의사와 함께 청원군 지역에 대해서는 읍면별로 현안사업을 지원하겠다는 이행보증까지 받아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최종결정을 얼마 남기지 않은 현 시점에서 청원군의회가 끝까지 반대의사를 고집할 경우 중앙정부에서 통합시 지원하기로 약정한 각종 유무형의 혜택은 수포로 돌아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청주·청원이 자율통합시 행안부가 향후 10년간 지원하기로 한 지방교부세와 특별교부세는 2천523억원이나 되며, 4개구청 청원군 지역 설치, 농업경쟁력 강화 방안 마련, 자율형 사립고 청원군 지역 우선 배려 등 각종 지원을 이행보증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여기에 설을 전후하여 이달곤 행안부장관이 또 다시 청주를 방문하여 막바지 자율통합 분위기 조성에 나서게 된다.

이와 관련, 대다수 청주시민과 청원군민들은 이제는 청원군의회도 정부의 지원의지를 확인한만큼 실속을 챙겨야 할 시점이라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국여성유권자 충북연맹은 10일 성명을 내고 "청주·청원 통합은 반드시 성사돼야 하며 군의원들이 대다수의 찬성여론을 무시하고 반대로 일관하거나, 청원군민과 청주시민의 진심에 역행할 경우 모든 세력이 결집해 낙천낙선 운동도 불사하겠다" 고 경고까지 했다.

청원군의회는 무엇보다도 군민의 의견을 있는 그대로 대변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