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광역·기초의원 비리첩보 내사 … 사정 강도 높여

속보= 강도높은 공직·토착비리 척결에 나선 경찰이 충북도내 군의회 의장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의회 모 의원에 대한 국가보조금 관련 첩보를 입수하고 사실 확인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쏠리고 있다.

〈2월 18일자 3면 보도〉

특히 오는 6월 선거를 앞두고 있는 광역·기초의원들은 군의회 모 의장에 대한 수사를 신호탄으로 내달부터 경찰의 대대적인 사정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며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경찰은 충북도의원인 A씨의 경우 농업분야 보조금사업과 관련 특정업체와 유착해 사업을 얻도록 했다는 첩보를 입수해 사실확인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져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또 경찰은 모자치단체의 B의원에 대해서도 이와 비슷한 첩보를 입수해 내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지난 해 8월부터 시작된 공직·토착비리 수사가 하위직 공무원에 편중돼 형식적으로 진행됐다는 내외부적인 비판이 제기된 이후 2차특별단속은 고위직 공무원과 지역 유력인사들에 대한 수사를 공언하고 대대적인 첩보 활동에 주력해 왔다.

일선 경찰은 그동안 고위공직자는 물론 광역·기초의원들이 국가보조금 사업이나 자신들의 사업과 연관된 이권에 개입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사안에 주목하고 해당 지자체에 관련 서류를 넘겨받아 광범위한 조사를 벌여온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경찰의 공직·토착비리 수사는 내달부터 수면 위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경찰의 2차 특별단속이 오는 6월 지방선거까지 진행되는 상황에서 3월에는 수사에 착수해야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경찰에 공직·토착비리에 사활을 거는 것은 이명박 대통령이 공직·토착비리 척결에 대한 의지를 천명한 이후 검찰과 국정원 등 사정기관들도 정보활동에 적극 나서면서 경쟁이 치열해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특히 강희락 경찰청장은 최근 공직·토착비리와 관련해 타 정보기관에서 먼저 정보를 입수할 경우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이 같은 분위기를 뒷받침 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공직·토착비리 수사는 오는 6월 지방선거까지 강력하게 이뤄질 수 밖에 없는 분위기다"며 "일선 경찰서끼리도 경쟁을 벌이고 있는 만큼 수사가 속도를 내면서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 유승훈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