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국도 위험요소 제거 경관 파괴"

충주국도관리사무소가 선암계곡과 도락산, 방곡도예촌으로 이어지는 국도 곳곳의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것과 관련해 주민들이 자연경관보존을 위해 중단해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충주국도관리사무소는 지난해 10억원의 예산을 들여 '국도 59호선 대잠지구 등 2개소 위험도로 개량공사'를 발주, 올 연말까지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단양군, 단양경찰서, 국립공원관리공단 등은 국도 곳곳에 암반이 돌출돼 통행차량의 사고위험이 높다며 일대의 선형개량을 요청했다.

그러나 최근 주민들은 단양군, 국도관리사무소에 단양의 미래를 위해 하선암 일대 공사예정지를 보호해달라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단성면 대잠리 등 주민들은 "2004년 기암괴석과 적송군락지 보호요구로 공사가 중단됐는데 무슨 이유로 공사가 재기됐는지 의문"이라며 "위험한 구간만 다리난간 형태로 안전하게 잡아주는게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또 "환경부는 최근 월악산과 선암계곡 등 탐방로를 4대강 주변 생태탐방 코스 10선에 선정했다"며 "이미 소선암휴양림입구 커브길 확포장으로 한폭의 수채화였던 적송군락을 잃었다"고 덧붙였다.

주민들은 "단양군은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충주국도관리사무소에 공사설계변경 건의공문을 발송하라"면서 "사전에 환경조사, 주민의견수렴 등만 있었어도 두번씩 어처구니없는 공사추진은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대해 충주국도관리사무소 구조물과 박정호씨는 "주민들의 우려와 달리 소나무 군락지는 놔두고 돌출된 암반만 제거하도록 설계됐다"며 "하천쪽으로 길을 넓히는 것은 홍수시 안전성 등 여러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박씨는 "자치단체 등 유관기관이 교통안전 차원에서 사업을 요청해 연차사업으로 하는 것"이라며 "주민, 자치단체의 합의가 이뤄진다면 사업자체를 연기하는 등 방안도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보환 / 단양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