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공천심사위 사실상 완료...'본선보다 치열한 예선' 본격화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야가 공천심사위 구성을 사실상 완료한 가운데 지방선거 후보자들의 공천경쟁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여야정당들은 중앙당과 시·도당의 공천심사위원회 구성을 마치고 이번주부터 공천작업을 시작할 것으로 보이지만 여야 모두 당내 계파갈등을 안고 있는데다 명확한 선출기준이 확정되지 않아 상당한 진통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16개 시·도당의 공천심사위원회 구성안을 의결하고 이날부터 22일까지 자치단체장 및 지방의원 입후보 희망자들을 공모키로 했다.

이와관련,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지난 12일 운영위원회를 열고 11명를 구성된 도당 공천심사위원회를 발족한데 이어 15일부터 22일까지 8일간 공천심사 대상자 접수를 받는다.

공천심사위원장은 친이계인 송태영 도당위원장이, 부위원장은 친박계인 윤경식 전의원이 각각 맡고있으며 외부인사 5명(4명이 여성계인사)도 참여시켰다.

한나라당은 이미 성범죄, 뇌물 및 불법정치자금 수수, 경선 부정행위자 등 '4대 범죄'에 대해서는 벌금형만 받아도 공천에서 제외하고 탈당·경선불복, 중복 당적, 해당 행위, 허위사실 기재, 당적 이탈·변경 관련자를 공천 대상에서 배제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공심위 회의에서 구체적인 기준을 정하기로 했다.

하지만 기초자치단체장은 물론 광역의원과 기초의원 모두 공천경쟁이 워낙 치열해 친이계와 친박계가 공천자를 조율하는 과정에서 만만치않은 갈등이 예상된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지난 7일 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한데 이어 14일 중앙당에서 이시종 의원을 충북지사에, 안희정 최고위원을 충남지사 후보로 각각 확정했다. 또 한범덕 전 행정안전부 차관도 청주시장 후보에 유력하다.

그러나 세종시 수정논란이 제기된 이후 민주당 광역의원과 기초의원 후보자들이 몰리면서 광역의원 후보 경쟁률은 2대1, 기초의원 후보경쟁률은 3대1 이상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아직 공천절차는 정하지 않았으나 전략공천을 가급적 배제하고 당헌 당규대로 당원경선이나 대의원경선으로 후보를 확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기초의원에 출마하는 A씨는 "정당마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공천을 한다고는 하지만 그것이 제대로 지켜질지 의문"이라며 "예비후보들이 각 정당의 유력인사들에게 줄을 대거나 음해성 풍문이 나도는 것은 여전한 것 같다"고 말했다. / 정치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