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충북도내 자치단체장들이 각종 비리 혐의에 연류돼 6·2지방선거 구도에 지각변동이 예상되고 있다.

수 억원대의 차명계좌를 운용한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한용택 옥천군수가 지난 19일 군수선거 불출마를 선언했고 이향래 보은군수도 건강상의 이유로 불출마 여부를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군수의 불출마설은 골프장을 건설 중인 업체와의 부적절한 관계 때문이라는 소문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에 앞서 박수광 전 음성군수와 김재욱 전 청원군수는 각각 선거법 위반으로 군수직을 중도 사퇴했다.

또 다른 자치단체장도 각종 비리 의혹으로 수사기관의 내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자치단체장들이 각종 비리에 연류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민선 이후 자치단체장이 막강한 권력을 쥐고 있기 때문이다.

공무원들은 인사권을 쥐고 있는 자치단체장에게 충성경쟁을 벌여야 하고 관변단체들은 보조금을 조금이라도 더 받기 위해 자치단체장의 나팔수로 전락하고 있다.

지역에서 자치단체장의 말 한마디면 곧 법으로 통한다.

말 그대로, 자치단체장이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 때문에 자치단체장 주변에는 많은 기회주의자들이 득실거리게 되고 도덕성과 정직성을 갖추지 못한 자치단체장들은 불명예스런 모습으로 고개를 숙인 채 카메라 플래시를 받게되는 것이다.

오죽하면 자치단체장은 민선이 아닌 관선으로 임명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자치단체장들의 도덕성 부재는 부하 직원들의 도덕성 해이로 이어져 각종 공무원 비리로 나타난다.

최근 공무원들의 비리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윗 물이 맑아야 아랫 물이 맑은 법이다.

자치단체장들의 도덕성과 정직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오는 6.2지방선거에서 최소한 도덕성 없는 후보를 자치단체장에 당선시켜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