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지방선거를 불과 40여일 앞두고 선거판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현직 자치단체장의 비리와 향응제공등 선거법 위반혐의가 잇따라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관련 단체장중 1명은 이미 사법처리를 앞두고 있고 2명은 수사를 받고 있다.

충북지역 12명의 시장·군수중 무려 3명이 연루된 된것이다. 무엇보다 이들 단체장들은 당선이 유력시 됐던 인물이라는 점에서 사안의 심각성이 있다.

지자체장들의 비리는 빙상의 일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매관매직이 성행하고 돈으로 공천장을 사는가 하면 각종 이권에 개입하는 사례는 일일이 거론할 수 없을 정도다.

얼마전 여주군수가 한나라당 공천을 받기위해 지역구 국회의원에게 2억원을 전달하려다가 경찰에 체포되고 후보자자격도 박탈된 것은 우리나라 지방자치의 문제점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지자체장들이 당선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이유는 삼척동자도 알 수 있다. 수억원씩 써서 공천을 받는 후보가 본격적인 선거전에서는 얼마나 돈을 뿌릴지 안봐도 뻔하다. 자치단체장이 이렇게 많은 돈을 뿌린뒤 당선됐다면 공무원들의 승진을 미끼로 돈을 받는 것은 기본이고 각종 인허가에 개입해 뇌물을 받는등 불법 탈법행위로 지역발전을 커녕 자신의 곳간을 채우는데 혈안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동안 수많은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비리나 선거법에 연루돼 낙마하거나 출마를 포기한 사례가 이를 증명한다.

도덕성과 능력을 겸비한 자치단체장들은 지역발전의 초석이 된다. 훌륭한 지도자의 자질과 리더십은 대통령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한때 잘나갔던 나라들이 국가지도자를 잘못만나 후진국으로 몰락한 사례는 수없이 많다. 지방시대에서는 자치단체도 마찬가지다. 어떤 인물을 뽑느냐에 따라 지역발전을 앞당길 수 있고 후퇴할 수 있다. 자치단체장의 수준이 유권자의 수준이라는 점을 심각하게 인식해야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