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는 지난해부터 충북도 등 5개 시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해 온 '내륙첨단산업벨트'를 초광역개발권으로 설정하겠다고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지발위가 이날 보고한 핵심은 지난해 접수된 5개 내륙벨트 중 '내륙첨단산업벨트'와 '백두대간벨트', '도시형첨단과학기술벨트' 등 3개 벨트를 초광역개발권으로 설정, 개발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지발위는 과거 'ㅁ'자형 4개 초광역벨트를 추진하겠다고 발표 했는데 당시 충청권 등 내륙권이 빠져서비판을 받아 왔었다.

그러나 '내륙첨단산업벨트'를 초광역개발권으로 설정키로함에따라 충북은 12개 전 시·군이 초광역벨트에 포함 돼 향후 지역발전이 기대된다. '내륙첨단산업벨트'는 원주∼제천∼충주∼오송∼세종∼대덕∼전주 구간을 연계해 IT·BT 기반의 신성장 산업과 중원·백제문화권 관광지대로 육성하는 계획으로 충청권등 5개 시·도에서 참여하고 있다.

여기에 '백두대간벨트'는 백두대간을 휴양·생태체험 관광벨트와 생태·역사·문화 융합 창조지대로 개발하기 위해 주관도인 경북과 충북, 강원 등 3개 시·도에서 공동 구상했다.

초광역개발권으로 지정이 되면 정부 주도로 기본구상안과 종합발전계획을 수립·시행하게 되며, '내륙첨단산업벨트'의 경우 청주공항 활성화,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음성 태생국가산업단지, 천안∼청주공항 간 수도권 전철연장 등의 사업들이 본격 추진된다.

충북은 내륙벨트가 기존 4대 벨트보다 1년 늦게 추진되는 점을 감안, 국토해양부와 관련 시·도간 협의를 서두르는 등 발빠르게 대응키로 했다. 지발위는 또 정부의 인센티브도 적극 강구한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지자체간 연계·협력으로 지역개발의 성공적인 광역화를 통한 시너지효과의 극대화로 성과를 얻어야 한다.

이를위해 중장기적으로 사업을 계획 있게 추진해 나가도록 철저하게 대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