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중·대전주재

이제 지역 일꾼을 뽑는 6·2지방선거가 한달 남짓 다가왔다. 그동안 천안함 사건으로 날씨만큼의 '이상저온'의 분위기는 예비후보들의 애간장을 태웠다. 수일 뒤면 다시 과열국면으로 치닫을 전망이다.

최근 각당에서도 대전지역 시장과 구청장, 시의원 등의 공천이 확정돼 예비후보들의 윤곽이 그려지고 있다.

그러나 유권자들은 '그 나물 그 밥'인지라 '찍을 사람 없어'를 공허하게 되닐 판이다. 기실 선거라는 것이 최고를 선택하기보다는 차악(次惡)을 택하는 게임인지라 또 다시 고민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알맹이와 껍데기를 가리는 데 한계가 있다면 얼치기 정치인 스스로 양심에 따라 출마를 철회할 수는 없는지 물음을 던져 본다.

되돌아 보면 대전의 일부 단체장은 공(公)과 사(私)를 자신의 잣대로 들이대며 이율배반의 모습으로 권위와 지휘체계를 무너뜨리고 자화자찬에 빠져 있어 안타깝다. 지역의 참된 일꾼이란 명예를 개인의 영달과 한풀이로, 자신의 초라한 과거를 알량한 신분상승 도구로 삼으려는 얄팍함을 볼 때 왜곡된 민선자치로 비춰져 그저 씁쓸함 뿐이다.

요즘 현장행정이란 미명하에 유권자를 만나 인사하고 행사장에서 악수하는 일에 신경을 쓰는 단체장들이 부쩍 늘었다.

특히 한 단체장은 공정성과 희소성이 없는 각종 단체의 수상(賞)을 치적으로 내세우고 '주민의 뜻'이란 이유로 해괴한 일들을 벌여 비난을 사고 있다.

으레 장(長)이 바뀔 때마다 공직사회는 인사태풍이 불기 마련이다. 그래서인지 모 구청에서는 연임을 감안해 '또 다시 사랑해도 좋습니다' 란 현수막을 내걸고 앙증을 떨고 있다.

현직 프리미엄을 누리는 단체장은 과욕을 부리지 않더라도 재선이 그리 어렵지 않다. 그러나 이런 잇점도 권세의 달콤함에 취하거나 무리수를 두면 분루를 삼키기가 십상이다.

이번 선거는 지역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앞장서는 단체장이, 사회적 약자를 돕고 행정 감시에 소홀함이 없는 의원들이 당선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 k2@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